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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살아남은 승자의 이유
김영준 지음 / 김영사 / 2022년 9월
평점 :

★
이 책의 핵심 주제는 경쟁이다. 경쟁에서 기업들은 어떠한 선택을 내리며, 왜 그렇게 행동했는가에 좀 더 포커스를 두었다. 의사결정 당시의 상황과 조건에 주목하고, 그러한 선택이 내려진 맥락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택과 전략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했다. [‘머리말’에서]
개인과 기업을 막론하고. 누구도 경쟁을 피할 수 없는 경쟁의 시대. 《지금 살아남은 승자의 이유》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지금 내가 가는 길이 맞는지 확신할 수 없는 우리에게 그 해답을 건네는 듯한 책이었다.
남양유업과 매일유업, 파스퇴르유업의 치열한 분쟁부터. 국내 라면 시장을 선점했지만 농심에 1위를 내주고 만 삼양, 대학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차린 작은 샌드위치 가게에서 시작한 써브웨이 이야기까지.
기업이 가진 자원, 그들을 둘러싼 환경과 당시의 시대적 상황. 《지금 살아남은 승자의 이유》는 여러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바탕으로, 모든 경쟁에서 반복되는 ‘경쟁의 원리’를 밝힌다.
책을 읽으며 그동안 잘 몰랐던, 브랜드의 숨은 이야기를 만나는 재미가 쏠쏠했는데. 창업을 꿈꾸는 사람이나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조금 더 의미 있게 와닿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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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국가의 시민으로서 요구되는 자질은 도덕과 규칙을 잘 지키고, 상대 시민을 존중하고, 배려하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것 등이다. 이러한 태도가 몸에 잘 배어 있을수록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 ‘선한 사람’이란 평가를 받게 될 가능성이 크다. 사실 여러 종교에서도 이런 사람이 되라고 말한다. 종교가 과거부터 사회 구성원들을 하나로 묶고 삶의 양식을 제공하던 것을 생각해보면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에 무언가 빠져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그것은 바로 경쟁이다. 시민은 단합하고 서로 협력해야 하는 존재이기에 원론적으로는 서로 경쟁하지 않는다. 하지만 실제론 사회에서의 다양한 위치에서 서로 경쟁한다. 그리고 이 경쟁 상황에서는 훌륭한 시민으로서의 덕목이 경쟁에 부절절한 경우가 존재한다. [p.47]
구성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변화를 끌어내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것을 ‘변혁적 리더십’, 공식적인 리더는 아니더라도 주변 사람에게 영향을 주고 그들이 자신을 따르게 만드는 걸 ‘비공식적 리더십’이라 하는데. 이 두 리더십의 경우 중간 정도의 사이코패스 성향이 있을 때 가장 높게, 사이코패스 성향이 낮거나 높은 때에는 반대로 낮게 나타난다고 한다.
스티브잡스와 일론 머스크 등의 기행을 언급하며 ‘미국 CEO의 21퍼센트가 사이코패스다’라는, 출처가 다소 불분명한 연구의 결과를 믿는 건 바람직하지 않지만. 사이코패스 기질과 리더십의 관계를 밝힌 최근의 연구를 보면, 기업가의 자질과 성과를 살필 때 우리가 사이코패스 기질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여전히 남아있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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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기업가에 대한 적절한 규제와 감시, 비판이 필요하다. 기업가가 규제와 감시에서 자유로울수록 더 많은 혁신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겐 이 주장이 못마땅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무리 기업가 자신이 하는 일이 혁신이라고 주장해도 소비자 후생이 감소한다면, 소비자 후생을 빼앗아 자신만의 사익을 위해 쓰는 행위일 뿐이다. [p.69]
‘소비자후생’은, 특정 상품에 대해 소비자가 지불해도 좋다고 생각하는 최대의 가격(지불의향가격)과 실제로 지불하는 가격(시장가격)의 차이를 말하는데. 거래에서 흔히 발생하는 ‘정보의 비대칭’ 문제는, 소비자의 만족도라고 할 수 있는 ‘소비자 후생’을 감소시키는 대표적인 원인이 된다. 과장과 거짓 정보로 소비자를 현혹하는 이들에 대한 적절한 규제와 감시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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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은 규모의 경쟁이다. 매장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더 많은 소비자를 매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고, 그만큼 더 많은 매출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객 수와 매출 규모가 크면 클수록 제조사들과 납품 계약을 맺기에 더 유리해진다. 한국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신선 식품의 경우에도 확실하게 많은 수요량을 바탕으로 농가와 재배 계약을 맺고 안정적으로 상품을 공급받을 수 있기에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확보했다. [p.242]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