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은 리더가 된다
라원기 지음 / 두란노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한번은 리더가 된다.

 

가장 위대한 리더는 사람들을 훈련하고 개발하여 능력으로나 지식으로 그 사람이 자신을 능가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프레드 맨스크

-누구나 한번은 리더가 된다. 중에서.

 

개인적으로 리더십에 대해서 고민을 참 많이 하고 있는 가운데 누구나 한번은 리더가 된다는 제목에 끌려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리더십에 관하여 12개의 주제(1. 왜 리더십인가?, 2. 리더에게 있어야 할 가치들, 3. 리더는 먼저 자신을 알아야 한다. 4. 리더는 자기 관리가 중요하다. 5. 리더의 비전이 방향을 결정한다, 6. 사람을 세우는 멘토형 리더, 7. 팀 리더십이 진짜 리더십이다, 8. 리더의 마지막 과업, 리더십 교체, 9. 리더는 외적 환경에 민감해야 한다. 10. 갈등과 비판에 대처하는 리더십, 11. 21세기, 이 시대를 읽는 리더, 12. 예수 그리스도의 리더십) 들이 있으며 또한 그 안에서 말하고 자 하는 여려 소주제 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1개의 주제들을 마칠 때 마다 그에 관련된 리더십에 관한 예화들이 있으며 마지막에는 단순히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닌 읽고 생각하며 나누며 공부 할 수 있도록 나눔에 위한 질문이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이 책의 제목이 맞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누군가에게는 리더이고 또한 누군가에게는 팔로워 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때론 무의식 속에 리더가 될 수 있고 때론 준비되어지지 않은 가운데 환경이 어쩔 수 없어 리더가 되어 질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성격상 리더가 맞는 사람도 있고 그 자리를 부담 스러워 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여턴 어떤 환경과 조건 속에서 리더가 되었다 할지라도 중요한 것은 이 책 2장에 나와 있는 것처럼 자신을 먼저 다스려라 할 것입니다. (셀프리더십이란 자기 경영, 즉 자신을 다스리고 통제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것은 리더십의 궁극적인 성공이 자기 자신을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에 달려 있음을 보여 준다.)

 

특별히 영적 리더는 사람들의 리더가 되기 전에 먼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종이 되어야 한다. 그렇게 해야만 하나님이 공동체에 원하시는 뜻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것에 맞게 비전을 잡아서 사람들에게 그 비전을 전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A.W. 토저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그 사람의 말을 들으라"는 유명한 말을 한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또한 헨리 블랙커비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영적 리더는 하나님이 하신 일을 다시 들려주고, 하나님이 하고 계신 일을 전하며, 하나님이 하겠다고 약속하신 일을 드러낸다."

비전의 근원이 그토록 중요한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영적지도자의 비전은 하늘로부터 오는 것이다. 리더가 제대로 된 비전의 근원을 갖고 있을 때 그의 비전이 올바른 영향력을 발휘한다.

- 누구나 한번은 리더가 된다. 중에서.

 

내가 리더로서의 고민 하는 것은 바로 영적리더입니다. 단순히 교회에 나와서 말씀을 전하는 자로서의 내가 아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그것을 실천하는 자로서의 내가 되길 원하며 그것을 통하여 하나님의 의를 드려내고 싶은데 나의 연약한 성격과 부족함이 그렇게 하지 못하고 먼저 넘어질 때가 많습니다.

 

인도의 정신적인 지도자인 마하트마 간디는 그리스도인은 아니었지만 예수님을 존경하고, 많은 방식으로 그분을 본 받았다. 미국 노예들을 위해 인권 운동을 한 마틴 루터 킹은 간디로부터 비폭력 운동의 영감을 얻었고, 간디는 예수 그리스도의 산상숳훈으로부터 무저항 운동의 아이디어를 얻었다. 그러므로 우리가 리더십의 대가에게서 뱅기를 원한다면, 예수 그리스도를 무시해서는 안된다.

- 누구나 한번은 리더가 된다. 중에서.

 

기독교 리더십으로 국한해서 보면 풀러신학 대학교의 리더십 교수의 로버트 클린터의 정의는 "리더십이란 하나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하나님이 주신 능력을 가지고 하난미의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과정이다." 클린턴의 리더십 정의에 덧붙여서 헨리 블랙커비는 진정한 영적 리더는 하나님의 사람들만이 아니라 그렇지 않은 사람도 인도해야 하기 때문에 "영적 리더십은 사람들을 움직여 하나님의 일을 하게 하는 것이다."라고 정의 내렸다.

- 누구나 리더가 된다. 중에서.

 

흔히 리더십을 소통의 능력과 관련하여 이야기한다. , 훌륭한 리더가 되고자 한다면 소통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리더십의 삼각형을 생각할 때 '리더'는 자신과의 소통 능력이고, '팔로워'는 타인과의 소통 능력이며, '환경'은 세상과의 소통능력이다. 그러나 여기에 하나 덧붙여서, 진정으로 하나님이 쓰시는 영적 리더가 되고자 한다면 '하나님'과의 소통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훈련과 기도로 하나님과 대화하는 능력을 기러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영적 리더십이 완성 된다.

- 누구나 리더가 된다. 중에서.

 

다른 리더십 관련된 책을 보다 보면 분명 기독교 출판사에서 기독교 도서라는 이름을 달고 나왔는데도 리더십을 강조하다보니 예수님에 되하여는 빼버리고 세상의 기준에 맞추어 리더십을 말하고 있는 책들이 많은데 누구나 한번은 리더가 된다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여 리더십에 관련하여 설명하고 있어서 교회 안에서의 리더라면 누구나 한번은 꼭 봐야 할 책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