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2018 에디션
남대일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우리나라 스타트업의 열품이 거세다. 젊은 나이어린 10대부터 대학생은 물론이고 일반 성인들에게 까지 스타트업의 성공을 꿈꾸며 열심히 아이디어를 만들어 사업화 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기존의 전통적인 창업방식이나 자영업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하나를 가지고 비지니스를 창출하는 사업모델이다.


책에서는 각 종류별 스타트업기업을 분류해 놓으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역시 일반화 시키다보니 문장도 어렵고 단어들도 생소하다.. '먹이사슬형'이라든지 '가치 창출형'이라든다... 암튼, 스타트업의 핵심은 아이디어다!! 아이디어가 없는 스타트업 기업은 살아남기 힘들다. 그것도 독창적이고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생각..또는 생활속에서 대중이 느끼는 갈증을 풀어줄 해결책등등..


아이디어만 좋다고  성공하는 것은 아닐것이다. 수만흔 스타트업 기업들이 대박을 꿈꾸며 밤잠을 자지않고 연구하고 몰두하지만 수많은 아이디어와 기술들이 빛을 보지도 못하고 사장되는것또한 오늘의 현실이다. 또한 독창적 아이디어나 사업적 가치가 큰 스타트업기업은 대기업의 좋은 먹이감이 되어버린다.


개인적으로 안타까운 일은 우리나라의 경우 대기업 재벌 중심 경제이다 보니 제대로 된 스타트 기업들이 성장하여 대기업 반열에 또는 세계적인 기업을 만들기 참으로 어렵다는 거이다. 미국의 구글이나 아마존, 페이스북...이들은 그 어느누구도 재벌이다 대기업의 영향을 받지않고 스스로 성장하여 일약 세계적 기업으로 발전한 기업들이다.


우리바 배워야 할 시사점이 참 많아보인다. 또 우리나라 특성상 한번 광풍처럼 불고 사라지는 ..마치 유행처럼 번지다 시드러 버리는 하나의 유행이었다면 우리나라에서 스타트업에 대한 인식만 나빠질 것이다. 정부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지원과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