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렌드 코리아 2017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7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6년 10월
평점 :
한 사회의 구성원들의 생활은 그 자체가 그 시대에 읽어났던 굵직한 사건,사고나 트렌드를 반영하고 영향을 받는다. 대한민국은 그러한 트렌드에 다른 어느나라 보다 더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유가 무엇일까? 미국이나 중국보다 땅이 너무 좁아서 그런 이유도 있을 것이다. 좁은 땅에 인구밀도는가히 폭발적이다 보니 어떤 이슈가 생기면 사회적 논쟁과 반향을 크게 불러 일으킨다.
또한 과거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혁명적으로 진화된 미디어, 통신의 발달도 트렌드에 민감한 사회가 된 주요 원인이 아닐가 싶다. 성숙한 민주주의 시민역량도 빠른 트렌드와 사회변화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는것 같다. 통제되지 않고 개개인의 취향과 의견을 과감없이 온오프라인에 오픈되다 보니 사람들의 욕구나 트렌드가 그대로 공개적으로 온,오프라인을 통해 우리가 살고있는 사회에 실시간으로 반영되는것이다.
트렌드 코리아를 몇해 전 부터 읽기 시작하면서 흥미로운 점이 있다면 책은 굉장히 많은 고민하고 생각해봐야 될 시사점들을 독자들에게 던지고 있다는것을 깨닫게 된다. 단순히 상품판매의 증감을 따지는 것이 뿐만 아니라 제품판매의 증감추이나 변화등에 대한 해석과 원인을 사회적 이슈나 대한민국 사회를 이끌어가고 있는 구성원들의 생각과 심리상태에 결부시킨다.
왜 카카오나 네이버 라인의 온라인 캐릭터들이 오프라인상에서도 매출상승을 보이며 인기를 누리고 있는걸까? '아재'개그는 기존의 '아져씨'에 대한 고정관념을 어떻게 바꾸었으며 오늘 우리사회의 어떤 변화를 의미하는 것일까?(나 같은 사람이 이제 40대에 접어들었다는 의미 이기도 하다..ㅎㅎ) 책을 읽다보면 무릎을 '탁'치면서 기막힌 분석에 감탄을 하게 된다. 그리고 나의 무지함에 반성도 하면서 지적 호기심을 자극받기도 한다.
비지니스를 한다면 여러가지를 겸비해야 하는 것중에 중요한 요소들을 몇가지 뽑으라면 사회의 트렌드를 읽는 능력과 사람들의 기호,사회적 흐름을 잘 읽고 미래를 예측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요즘처럼 급격히 사회가 변하는 시기라면 더욱 그렇다. 이제는 단순이 물건을 사고파는 것은 비지니스를 함에있어 기업의 성장과 생존의 별 의미가 없는 일이다.그만큼 사회와 구성원들에 대한 더많은 분석과 미래를 예측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리고 그것은 기업의 성공으로 가는 길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