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글로벌 비즈니스와 세금
김성동 지음 / 가나북스 / 2015년 7월
평점 :
국제화 시대에 자본, 인적자원등 모든 영역에서 국가란 의미가 무색할 정도로 이동이 용이하고 자유로워졌다. 특히 국가간에 인적교류가 지난 수십년사이 놀라울 정도로 활발해진 지금...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수익을 내며 활동하는 개인 또는 기업들이 즐비하다.
이책은 이러한 국제적 흐름에 맞추어 개인이나 기업이 국외에서 사업을 영위할 경우 꼭 알아야 할 세금정보와 국가간 조세정책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자세하게 독자들에게 전달해 주려고 한다. 특징 적인 부분은 사례별로 소재목을 정해서 상황에 맞는 세무관련 조언을 독자들에게 충실하게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도 국외 무역을 본업으로 삼고 있는 지라 국외에서 일어나는 상행위에 대해서 그리고 상법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야 할 필요가 느껴졌었지만 마땅히 뭘 읽어보고 공부해야 할지 막연했는데 개인적으로 나에게 딱 맞는 '글로벌 비니지스활동'에 따른 세금관련 지식이 고스란히 들어있다
일례로 우리나라 한류열풍이 동남아를 비롯해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다..그중에서도 K-POP의 인기는 가이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고 있지않은가! 그렇다면 인기 아이돌 그룹이 중국이나 일본에서 공연한뒤 얻게되는 수익에대한 과세는 어떻게 정해지고 어느나라가 세금을 가지고 갈까? 사실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그다지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은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사례별 과세 기준에 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있다.
또한 주식투자의 경우도 요즘에는 해외 주식펀드나 해외주식 직접투자가 늘어나고 있는 요즘, 이책에서는 외국이이 국내주식을 거래하고 남은 양도차액에 대한 과세기준이나 내국인이 외국에 직접 주식에 투자한 뒤 양도이익에대한 과세에 관련된 구체적인 세무정보를 자세히 설명해 주고있다!
이러한 세무 관련 서적을 집에 두면서 몇번이고 반복해서 숙지한다면 외국업무를 하는 사람으로서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