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컨설팅 2 - 대한민국 CEO를 위한 법인 컨설팅 시리즈 2
김종완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법인 컨설팅 2권은 좀더 기업의 CEO들이 알아야 할 구체적인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그래서 그런지 더 유익하게 책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개인이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사업자의 형태를 결정해야 한다. 개인사업자(일반/간이 사업자)로 할것인지 또는 법인사업자로 할거인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에 따른 기업이 해야할 재무,세무,회계적인 상황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좀더 간단히 도표를 통해서 사업자별 구성요소와 항목별로 꼼꼼히 그리고 간단명료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사업자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해 놓았다. 예를들어 개인사업자는 소규모 사업을 하는 사업자에게 적합하다..세무적으로 크게 제약을 받지도 않기 때문이다. 또한 개인사업자는 회사의 활동이 비교적 자유롭다. 반면 법인의 경우 대규모 자금조달에 유용하다(개인사업자와 비교할때) 그리고 세제해택이 상대적으로 많다..세율도 개인사업자에 비해 구간이 적고 비율도 적어서 세금혜택이 비교적 많다..다만 개인사업자에 비해 법률상 규제및 의무사항이 많이 있고 회사 자금의 유용도 함부로 할 수 없다.또한 주주들간의 이해차이로 인해 의사결정이 쉽지않고 분쟁이 일어나 회사가 위험에 빠질 수도있다.


  이밖에 본 책에서는 법인과 사업자가 알아 두어야 할 아주 중요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는것이 특징이다. 각 사례별로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해줌으로서 기업의 운영형태에 따른 조언을 해준다. 또한 전문적인 용어들에 대한 상세한 이해를 돕기위해 사례별로 이야기를 풀어 독자들이 처음듣을때 느낄수 있는 따분함과 어려움을 많이 없앴다.


CEO가 법인을 운영함에있어 굉장히 유용한 책이 될 수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여러가지 사례별로 회사를 운영하는데 있어 꼭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을 알려주려 하고있기 때문이다. CEO의 급여의 적절성...퇴직금의 준비...차명계좌의 처리방안...명의신탁 주식에 관한 내용등등... 법인을 설립하고 자 하는 사람이면 이책을 꼭 정독하고 자기것으로 숙지해면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있으리라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