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19
막스 베버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막스 베버 하면 중고등 학교시절 한번쯤은 들어봤던 유명한 사회과학자이다. 하지만 그의 저서를 직접 책으로 접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책 재목이 왠지모르게 조금은 부담스럽게 느껴졌지만 막상 한줄 한줄 읽어내려가니 자본주의 정신의 태동과 역사를 또다른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었던 매우 귀중한 시간이었다.


자본주의의 태동은 흔히들 영국의 산업혁명에서 기원한것으로 다들 인식하고 있다. 이 책을 읽은 독자라면 꼭 그것이 정답은 아닐 수 도있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저자는 근대와 현대의 자본주의 정신적 모체는 청교도에서 그 기원을 찾고있다.청교교들의 기독고 세계관은 중세 카톨릭의 세계관과는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있다. 카톨록과 개신교(청도교)들의 주된 차이점은 구원의 방법론에서 큰 차이점 있고 이것은 구교와 신교를 구분하는 가장큰 차이점 이기도 하다. 

카톨릭은 형이상학 적이고 내세적이며 인간의 물질적인 추구를 죄악시 했던반면 청교도들의 구원에 대한 관념은 이와는 정 반대 되는 것이다. 신도들의 일상 생활 그리고 삶의 영역에서 특히 자신의 일터에서 최선을 다해서 노동을 함으로서 정당한 부를 축적하고 노동을 통해서 얻은 물질적 부를 하느님을 위해서 쓰는것이야 말로 진정한 신앙인의 길이고 구원받는 길이라고 분석하였다.


오늘날 미국의 선조들이 청교도들이다. 이러한 경제관념과 종교관은 오늘날 미국의 정신의 근간에 자리잡고 있다. 물질적 축복, 열심히 노동하는 사회 그래서 각자 개개인의 성실하게 그리고 성공적인 생활을 하는것이야 말로 진정 구원에 이르는 길이라는 것이다. 가만히 보니 우리나라 교회에서 주장하는 모습과 맥이 닿아있는듯 하다. 하기야 한국의 기독교는 미국에서 들어왔기때문에 그러한 사상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야 없을 듯 하다.


요컨데, 이책을 읽음으로 해서 자본주의의 역사를 다시한번 알게되었다.  앞으로도 사회과학 서적을 자주 접해봐야 겠다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