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하세요!
이상봉 글.사진 / 공간루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해피빈에 작은 콩이라도 기부하곤 하는데, 그러던 도중 이 책을 보게 되었다. 그리고 내게 왔다. 몇년간 참 많은 책들을 읽었지만 표지에 점자가 있는 책은 처음이었다. 나는 한참동안 그 느낌을 즐겨보았다. 어떻게 이것들을 그들은 읽을 수 있는 것일까? 난 느껴지지 않는데...... 그냥 나는 책을 읽는다. 당연한 일인것처럼, 그런데 표지에 점자가 있고 '이 책은 시각장애인용 바코드로 읽을 수 있습니다.'는 문구를 보니, 뭔가 새롭게 다가왔다. 특별한 느낌이다.

 

이 책은 시각장애인 학생들의 이야기가 <안녕,하세요!>라는 영화로 만들어 지면서 그때 함께한 인천 혜광학교 교사 이상봉이 아이들을 관찰하며, 함께하며 쓴 에세이 집이다. 특수교육을 잠깐 공부하긴 했지만, 여전히 '불편함'이 먼저 떠오른다. 고정관념이 쉽게 바뀌지 않는 것처럼, 이또한 그렇다. 시각장애인은 영특한 이들이 많다고 했는데......

 

점자는 가로 2줄과 세로 3줄의 총 6개의 점이 한칸을 이룬다.

이 점의 위치에 따라 문자나 부호가 되고 이 점들을 조합하여 글자를 만든다. (p.13)

 

우리는 글자를 읽지만 그들은 점자를 읽는다. 점자를 볼 때마다 신기하다는 생각이 든다. 어떻게 저 6개의 점들로 많은 것들을 읽을 수 있는 것인지.... 그리고 이들이 사진을 찍는 다는것은 정말 놀라웠다. 보이지 않는 이들이 사진을 찍는다? 뭔가 이상하지 않는가..

 

물론 전맹이 아니라 저시력 아이들이 이 활동을 활발히 했지만 말이다. 뭔가 우리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깨는 것들, 이 책을 읽으며 느낄 수 있었다. 어쩌면 나보다 더 능력있냐고.... 신체적 결점을 가지고 이는 이가. 나는 신체 건강함에 대해 감사함을 느꼈다. 살다보면 나의 건강의 소중함은 잊어버리게 된다. 내가 가지고 있으니까, 다른 것들이 더 눈에 보이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요즘 학교 폭력에 대한 뉴스도 많이 나온다. 학원, 과외로 방학숙제 할 시간에 여가생활을 즐기기 위해 방학숙제 대행업체들이 활기를 띄고 있다는 뉴스를 본다. 우리나라 학교에 문제가 많다는 것을 느낀다. 그런데 인천 혜광학교를 보니, 아직 물들지 않은 것 같다. 내가 하고 싶은 것도 하고 즐기고, 미래에 대한 고민도 하고, 친구들과 선생님과도 즐겁게 보낸다. 시각장애인이어서 다양한 직업을 선택하기 어려운 환경에 슬퍼하기도 한다. 우리는 '함께'를 외치지만, '함께'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그들은 우리에게 인사하고 있다. 안녕,하세요!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