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움의 온도 - 조진국 산문집
조진국 지음 / 해냄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외로움의 온도는 몇도나 될까? 문득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궁금해졌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며 나의 외로움의 온도는 몇도나 될지 찾아보고 싶었다. 조진국 작가님, <고마워요, 소울메이트>, <안녕, 프란체스카>로 유명하신 분인데 나는 아쉽게도 두 작품 모두 챙겨보질 못했다. 하지만 제목과 이 책의 북트레일러를 보는 순간, 보고 싶어졌다.

 

프롤로그를 보는데, 아! 이건 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마음을 사로잡았다. 요즘 하루에도 수십번 감정이 왔다갔다 움직이고, 내가 나를 모르겠다는 생각이 참 많이 드는 요즘! 이 책은 내 마음을 알아주고 있었다. 내게 써주는 한장의 편지 같은 느낌이 들었다.

 

한편 한편, 그 사연과 함께 하는 노랫말들, 세상에 이렇게 좋은 노랫말이 많았나! 이런 노래가 있었나,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야기들도 참 다양했다. 매 이야기마다 노래가사와 연결짓고는 하지만 그 노래와 함께 하지 못해 좀 아쉬웠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들을 수 있게 QR코드라도 만들어주셨다면 작가님의 말에 같이 공감하고, 느끼며 읽을 수 있지 않았을까? 그 노래의 감성과 책의 감성을 함께 느낄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이다.

 

젊음은 한바탕의 서커스다. 곡예를 하는 사람도 지켜보는 사람도 조마조마하지만, 통과한 다음에는 즐거운 기억으로 남아있는 서커스다. 그러니 차라리 웃자. 웃다가 다시 울게 되더라도 웃고 있는 동안에는 신나게 웃자

 

이 말이 참 좋았다. 한바탕의 서커스, 표현이 재밌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지금 열심히 한바탕의 서커스를 준비하고 있는 것이겠지? 생각만으로도 행복해진다. 한바탕의 서커스를 위해, 외로움보다는 즐거움을 가득 안고 지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의 외로움의 온도, 그다지 높지 않은게 아닐까? 나 혼자만 높다고 생각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행복은 결코 '그때'에 있지 않다

그리고 '언젠가'에도 없을 것이다

지금 내가 앉아 있는 이 자리, 지금 나와 같이 있는 이 사람들,

지금 내가 갖고 있는 이것들에만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