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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님전 ㅣ 시공 청소년 문학 50
박상률 지음 / 시공사 / 2012년 5월
평점 :
'개님'전이라니 제목이 참 재밌다. 개놈이란 소리는 들어봤어도, 개님이라니... 그리고 구수한 전라도 사투리와 ~했것다, ~졌것다 이런 판소리 사설 느낌까지 내 주시니! 이 책 뭔가 느낌이 다르다. '밥값'하며 살아가는 개님이 바라본 우리네 인생이야기, 인간보다 낫다. 인간과 같은 생각을 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읽으면서 들었다.
이 작품을 읽는데 지난 번에 보았던 창극이 생각났다. 공통점이 있다면 옛것과 현대의 만남? 그래서 뒤에 이 책의 해설에서도 굳이 이 책의 장르를 정해본다면 판소리 아니리조 사설체 형식을 차용한 동화같은 소설이라고 칭하고 있다. 황씨할아버지와 진도개 황구 가족 사이에서 일어나는 아름다운 공존, 삶과 죽음, 만남과 헤어짐에 대해 이야기한다.
왜 그냥 개가 아니라 진도개일까? 진도개는 그냥 평범한 개가 아니다. 태어날 때부터 따로 훈련받지 않아도 본능적으로 내가 해야될 일 쯤은 몸속에 익히고 있는 진도개, 교양없이 아무대도 싸지 않고, 행동하지 않는다. 진돗개라고 하지 않고 진도개라고 하면서 진도의 문화에 대해서도 말해주고 있었다. 진도에선 장례를 치를때 슬픈 장례 속 축제의 난장이 함께 된다. 상여가 올라가는 길에 사람들은 춤을 춘다. 이는 고구려시대 결혼할 때 단 하나의 혼수로 수의를 해갔던 것과 비슷한 맥락이지 않을까?
황구네 가족을 아버지가 없는 암놈으로만 구성한 것도 새롭게 느껴진다. 엄마, 여자 - 좀 더 순한 느낌이 들면서도 생활력은 지지 않는 느낌을 풍긴다. 모성애를 느낄 수도 있었다. '개'가 들어간 말들이 이리 많았던가? 읽으면서 새삼 느꼈다. 다양한 속담들로 말의 재미를 한껏 살려준 책이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나는 마지막 부분을 이해하지 못했다. 그들을 인간처럼 잘 대해주시던 황씨 할아버지가 떠나고 이제 동물로만 생각하는 할아버지 아들 부부는 노랑이와 누렁이를 팔기로 하고, 이들은 각자의 길로 떠난다. 이들이 떠나니 황구는 어미로써 허하기만 하고, 누렁이는 지방 공연으로 다시 진도에 오게 되어 주인 몰래 황구가 있는 곳으로 가는데, 그곳 앞에서 쓰러진다. 왜 그랬던 것일까? 이제 곧 자신도 누군가에 어미가 된다는 것때문에 그랬던 것일까?
개, 오랜시간 사람들 곁에 있으면서 정이 많고, 충성심이 강한 동물로 알려져있다. 이 책에서도 황구 가족이 황씨 할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장면들이 나오지만 동화 속 이야기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할머니집에 어릴때부터 자란 개도 할아버지가 매일 자기에게 밥을 주고 돌보았는데, 돌아가시면서 부재가 느껴지자 할아버지를 찾기 위해 탈출을 시도하고 며칠동안 밥도 먹지 않는 모습을 보면서 '개'라는 존재에 대해 다시 한번 느꼈던 경험이 있다. 요즘 개만도 못한 인간이 참 많다. 황구 가족은 그들에게 일침을 가하고 있는건 아닐까? 개도 이렇게 사는데, 너희는 뭐하고 있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