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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자연이다 - 귀농 부부 장영란·김광화의 아이와 함께 크는 교육 이야기
장영란.김광화 지음 / 돌베개 / 2006년 4월
평점 :
품절
“아이들은 자연이다”를 읽고
학습은 배우고 익힌다는 의미이지만 지은이는 학교방식의 공부를 학습이라 하고, 몸으로 부딪치며 알아가는 방식을 배움이라는 말을 쓰고 싶다는 말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학교에서의 학습은 타율의 의미가 강하고, 배움은 자발적으로 알아가는 자율의 의미가 강하기 때문이다.
도시 아이들은 몸(오감)으로 얻어지는 지식보다는 책으로 또는 주입식교육으로 얻어지는 지식에 더 길들여져 있다. 페스트후드 가게의 햄버거처럼, 학원에서 쉽게 지식을 얻는다. 한집 건너 인스턴트 음식점이 있듯이 인스턴트 지식가게라 할 수 있는 학원이 줄지어 있다. 집에서 만든 음식은 가족의 건강을 위하여 정성스럽게 만들지만 음식점의 음식은 돈을 위하여 음식을 만든다. 음식점의 음식이 다 나쁘다는 것이 아니고 음식을 만드는 관점의 차이가 이와 같다는 것이다. 특히 인스턴트 음식은 철저하게 자본논리로 한쪽으로 치우쳐진 영양과 식품첨가물로 건강을 해친다. 비만과 당뇨 고혈압 심장병, 각종 암 등과 같은 X 신드롬을 유발하는 것이 가공음식이고 정제식품이다.

학원에서 또 입시위주의 교육은 가공된 지식, 정제된 지식으로 인스턴트화되어 있다. 학원의 지식도 가정표 지식보다는 돈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정제된 지식만 제공하여 준다. 이렇게 쉽게 얻은 지식은 쉽게 잊어버리고, 많은 지식을 갖고 있을지라도 지혜가 없다보니 지식의 노예가 되어버린다.
예를 들면 과학을 이야기 한다면 “에디슨이 그랬다”라고 말한다.
거기에는 나라는 주체가 없는 죽은 지식만이 있을 뿐이다. 그보다는 인스턴트화된 지식만이 있다고나 할까 !
이러한 인스턴트 지식이 인스턴트 음식처럼 우리아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가 ? 우울증, 과잉학습장증후군, 게임중독 등등............
정제식품에 식이섬유가 없어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듯이 입시위주의 교육은 지식습득과정에서의 사유능력이 배제되어 정신건강상에 문제를 발생한다. 이 정제식품에 식품첨가물을 넣어 페스트후드가 만들어 지듯이, 선행학습 반복학습이라는 지식첨가물(?)이 들어가 페스트지식이 만들어 지고 있다.
올바른 음식이 슬로우 푸드와 같은 가정의 음식이듯이, 올바른 지식은 몸으로 배워가는 지식이 아닌가 싶다. 세상에 가장 큰 공부는 자기몸을 공부하는 것이고 생활속에 들어온 공부일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탱이와 상상이의 공부는 가장 바람직한 공부라고 생각하여 본다. 그것을 지켜보아주는 지은이 부부의 용기가 부럽다.
세상에서 가장 좋은 교육은 부모가 웃는 얼굴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것은 부모가 삶속에서 즐거움을 찾아낼 때만 가능할 것이다. 아이들은 부모의 눈으로 세상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기에 부모가 예이츠의 말처럼 “ 삶은 풀어야 할 숙제가 아니라, 살아야 할 신비( Life is a mystery to be lived, not a problem to be solved) "라고 여기며 살아간다면 살만한 세상이라 느끼지 않을까 싶다. 서평을 쓰면서 아이들의 가장 큰 스승인 일, 자연 그리고 가난(?)이라는 삼박자가 어우러진 지은이의 삶을 부러워하여 본다.
이글은 개인 블러그(http://blog.daum.net/jiskis/8703825)에도 실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