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10대를 위한 최소한의 어휘력 - 글이 술술, 머리에 쏙쏙 문해력 필수 어휘 요즘 10대를 위한 최소한의 시리즈
이주윤 지음 / 빅피시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펼치기 전, ‘요즘 10대’와 ‘어휘력’이라는 두 단어만으로 나는 뜨끔했다. 요즘 10대들의 문해력 저하 문제는 나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였기 때문이다. 남들보다 아는 단어가 부족하다고 느껴왔고, 단어의 의미도 어렴풋하게만 알고 있을 때가 많았다. 그런 나에게 이 책은 참으로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처음엔 어휘력 책이니 많은 단어가 나열되어 있을 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책은 내 예상을 완전히 뒤엎었다.

목차부터 살펴봤을 때, 익숙하지 않거나 헷갈리는 단어들이 많아 당황스러웠다. 필수 어휘라고는 했지만 처음 접하는 단어들도 있어 살짝 실망했지만, 곧 “이 기회에 제대로 익혀보자!”는 다짐으로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다.

책은 제목 그대로 ‘10대’를 위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유쾌하고 이해를 돕는 삽화,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OX 퀴즈, 흥미로운 사연까지. 읽는 내내 피식 웃게 되었고, 전혀 지루하지 않았다. 저자의 생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단어를 설명하는 방식이 어색하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오히려 유쾌하고 센스 있게 풀어낸 점이 인상적이었다. 특히 앞서 배운 단어를 활용해 사연을 풀어내는 방식에서는 “어떻게 이런 표현이 가능하지?”라는 감탄이 절로 나왔다.

무엇보다도 책에 소개된 표현들이 무척 흥미로웠다. 어휘력 책이 이렇게 재미있을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놀라웠다. 예전에는 모르는 것이 두렵게 느껴졌지만, 이 책을 통해 모르는 것을 알아가는 과정 자체가 즐겁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제는 ‘왜 이것도 모르지?’라는 자책보다는 ‘괜찮아, 모르면 배우면 되지!’라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한 걸음 나아갈 용기를 얻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