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품격 (7주년 기념 플라워 에디션) - 당신의 말이 누군가에게 한 송이 꽃이 되기를
이기주 지음 / 황소북스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을 볼 때면 첫인상이 굉장히 중요하다. 하지만 첫인상도 말 한두 마디로 뒤집힐 때가 많다. 그래서 예전부터 나는 내 주변 사람들에게 종종 말했었다.

'말을 예쁘게 하는 사람이 좋아.'

그리고 늘 덧붙였던 말은 그런 사람이 참 '귀하다'는 것이다.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말을 예쁘게 하는 사람은 드물게 나타나고 무례한 말들이 솔직함으로, 타인을 공격하는 비난이 비판으로 포장되어 쓰인다. 이런 사회 속에서 아이들에게 공감하며 대화하기, 비판적 듣기 등을 가르치기란 참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나 또한 '말'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익혀야겠다는 생을 많이 하였다. 나도 못하는 것을 가르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 그러다가 눈에 띈 것이 이기주 작가님의 <말의 품격>이라는 책이었다.

아직 완독하진 못했으나 이전에 샀던 <글의 품격>이 참 술술 읽혔던 기억에 이 책에 대해 좀 찾아봤다. <글의 품격>도 좋지만 대중에게 더 널리 읽히는 게 <말의 품격>이었다. 책을 고를 때 평론가의 평가나 대중의 리뷰도 참고하지만 보통 나는 서점에서 직접 글의 초입, 구성 등을 살피고 괜찮으면 구입하는 터라 작가님에 대해 자세히는 몰랐었다. 새삼 이제와서야 알고보니 <말의 품격>을 읽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하여 책을 읽기 시작하였다.

제목 그대로 품격 있는 말들에 대한 이기주 작가님의 생각과 일화들이 쪽수를 한 장 한 장 채우고 있었다. 읽는 내내 작가님이 참 많은 분야에 대해 넓은 지식을 가지신 분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소한 일상에서 찾을 수 있는 일화들부터 시작해서 고전, 드라마 등의 여러 분야에서 사용된 문장, 말들이 '언품'으로 엮여 한 권의 책이 되었음이 잘 드러난다.

말은 기운을 담고 있다. 그래서일까 좋은 말, 따뜻한 말의 힘을 보여주는 이 책은 내게 읽는 내내 온정을 느낄 수 잇게 해주었고 때로는 엄격한 경계의 말도 심어주었다.

'말하는게 뭐가 어렵니?'

어렵다. 솔직히 그 행위 자체는 쉬울 지 몰라도 잘 말하는 것은 의식적으로 연습하지 않으면 안되기에 어려운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은 잘 해야 하는 이유, 우리는 어떻게 해야 잘 말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이 책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사진에 보이듯 몇몇 글들은 마음에 담아두고 싶어 인덱스로 표시도 해두었다. 한 가지만 소개하자면 내가 고치려고 노력하는 것 중 하나인 빨리 말하기와 관련해 언품을 위해서는 적절한 둔감력이 필요하다는 말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목계'이야기를 엮어두었다.

빠른 말보다 적절한 속도의 말이 상대방에게 더 또렷하게 전달되고 감정도 가라앉힐 수 있다. 언품에는 적절한 둔감력. 중요한 만큼 자주 떠올리려 노력해야겠다.

이처럼 <말의 품격>을 통해 독자들은 언어 습관을 반성하고 더 나은 말하기를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나 역시 책을 읽은 후에 몇 가지 개선 점과 말하기 태도에 대해 빈성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어떻게 고치면 좋을지는 책에 나와 있었기에 연습만 하면 될 것이다.

책이 쉽게 읽혀서 학생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었는데 다행히 찾아보니 이미 우리 학교 도서관에 이미 이 책이 2권이나 비치되어 있었다. 이미 나와 함께 공감하며 대화하기를 배우고 책을 읽고 성찰하는 태도를 배운 우리 아이들이니 많은 친구들이 한 번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마지막으로 내 마음에 들었던 문단을 통해 글을 마무리한다. 가을 서평단으로 책을 제공받아 아주 귀한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어 감사하고 행복했다

✨️ 지는 법을 아는 사람이야말로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지는 행위는 소멸도 끝도 아니다. 의미 있게 패배한다면 그건 곧 또 다른 시작이 될 수 있다. 상대를 향해 고개를 숙이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인정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