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칸 비즈니스 - 미국 기업은 어떻게 성장했는가
토머스 K. 맥크로.윌리엄 R. 차일즈 지음, 양석진 옮김, 이준만 감수 / 잇담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비전문가인 내가 나름 크게 막히지 않고 읽을 수 있었던 것은 세계사적 기본 상식이 미미하지만 있었기 때문인 것 같다. 그만큼 미국의 역사와 문화가 밀접하게 서술이 되어 있는데, 미국 기업들이 어떤 식으로 시대와 그리고 다른 경쟁사들과 연결되는지 드러나있고, 어떠한 경영 방식으로 성장해왔는지를 잘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 성장의 흐름이 읽으면서 타당성을 얻어 독자가 납득할 수 있는 서술을 쭉 보여준다. 요점은 단순히 기업을 방식을 고리타분하게 서술한 게 아니라 마치 한 편의 시대 이야기를 듣듯 역사와 문화사 등 다방면 적인 지식을 총체적으로 다루었기에 독자가 더 쉽게 이해 가능하다는 말이다. 특히나 나는 6장을 굉장히 흥미롭고 빠르게 읽었는데 유리천장을 깨부수며 말 그대로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처럼 남성 중심의 삭막한 미국 사회에서 성공적인 경제 활동을 이끈 이들의 삶이 구체적으로 드러나 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 책이 마냥 재밌기만 한가? 라는 말에서는 사실 쉽게 대답을 하진 못하겠다,, 왜냐하면 이쪽분야에 문외한인 나는 사실 처음 들어보는 기업들이 너무나도 많았다 (기억조차 안 날 정도로 많이 열거된다.) 그리고 솔직히 책의 흐름대로 따라가다보면 읽히기야 술술 읽히는데 딱딱하다는 느낌은 지울 수가 없다. 구체적인 수치의 제시와 정보 출처가 매번 언급되다 보니 신뢰성이 높은 자료들로 이루어진 책이나 그만큼 나열된 정보들이 많다. 미국 기업을 분석한 책이기에 이를 따라 하나하나 따지며 읽는 것도 좋겠지만 나처럼 어려우면 그냥 유연하게 마치 정보의 바다 위에서 떠다니듯 슥- 보는게 더 읽기에는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내가 생각할 때 이 책은 한 번만 보고 치울 책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경제생활은 우리가 죽을 때까지 영위해야 할 생활이다. 수십년의 미국기업사를 통해 경제생활, 기업 경영에 대한 깨달음을 얻으려면 적어도 몇 번 더 회독하는 게 좋을 것 이라는 게 나의 생각이다. 물론 아무리 지금이 세계화된 지구촌 공동체라고 해도 사실 우리가 모든 것을 알아야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 미국의 기업사는(+ 역사와 문화) 우리의 경제생활, 투자 등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나 기업인, 경영자라면 최소 한 번은 보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끝으로 이 글을 마무리한다.

* 이 책은 도나책방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