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국의 진짜 공부 - 10대를 위한 30가지 공부 이야기
강원국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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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의 목적과 쓸모를 아는 것은 공부를 하기위해 노력하는데 큰 원동력이 될 수 있다.

학령기에는 상급 학교 진학을 위해, 대학교에서는 사회 진출을 위해 공부한다는 뚜렷한 목적이 있었다. 사회인이 되고보니 자기 분야의 계발을 위한 공부도 계속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렇다면 생활인으로서의 공부도 필요할 것인가? [강원국의 진짜 공부]에서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을 찾았다고 생각한다. 사회인이라는 타이틀을 잠시 떼고, 한 명의 생활인으로 가정을 꾸려가는 나 같은 사람에게도 ‘공부’는 필요했다. 그것이 아이의 ‘잠자리 독서’ 라던가 ‘영어 글쓰기’일지라도 모르던 분야에 첫 발을 디딜 때는 공부가 필요했다. 내 경우 보통 그 공부는 그와 관련된 도서를 찾아 읽는 형태가 주를 이루었다.

‘10대를 위한 30가지 공부 이야기’ 라는 부제를 단 이 책을 선택한 이유도 10대인 내 아이가 공부에 대해 힘듦을 토로할 때, 한마디 위로와 격려를 해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읽게되었다. 그런데 뜻밖에도 평생 공부하는 삶의 태도나 공부를 대하는 마음가짐 등 나를 위한 조언도 얻어갈 수 있었다.



들어가는 말에서 저자가 밝힌 공부에 대한 결론은 이렇다.​​

말하기, 쓰기 중심의 공부가 되어야 합니다.

혼자 하는 공부, 경쟁하는 공부가 아니라 함께하는 공부, 협력하는 공부가 되어야 합니다.

소유를 늘리는 공부가 아니라 공유(共有)를 넓히는 공부여야 합니다.

수동적인 공부가 아니라 주도적인 공부를 해야 합니다.

머리로만 하는 공부가 아니라 가슴과 손발로 하는 공부여야 합니다.

학교 공부에서 그치지 않고 평생 공부가 되어야 합니다.

진짜 공부란 무엇인가 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이어지는 본문에서는 4개의 큰 줄기로 공부에 대해 조언해준다.

첫째, 공부의 이유, 동기부여, 시간 관리, 지구력 등 공부를 할 수 있는 마음 가짐에 대해서

알고 싶은 마음, 즉 호기심은 아예 모르거나 너무 잘 알아도 줄어듭니다. 적당히 모를 때 그 부분을 채우기 위해 호기심이 발동하고 공부하게 됩니다. 그런데 공부하면 호기심은 더 커지지요. 공부하면 무엇을 모르느지, 채워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p21

- 아이의 호기심을 이용하여 무리하지 않은 선행 학습과 예습에 적용할 수 있겠다. 그리고 나에게는 무엇을 공부할지, 어떻게 시작할지 생각이 앞서기 전에 '일단 시작'을 해보라는 조언같았다. 일단 어떻게든 시작해야 더 알고 싶은 분야도 생기고,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도 알게 되지 않을까.

본래 가지고 있는 학습 욕구를 잘 보존해 주는 게 가장 훌륭한 동기 부여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니까 학습 욕구에 손상을 입는 것이 문제입니다.

p28

-헬리콥터 맘, 타이거 맘, 스노플라우 맘이 되지 말아야지 하는 다짐을 다시 한 번 해 본다.​​

문제는 돈이나 권력, 인기, 명예와 같은 외적 동기 요소는 제약과 한계가 있다는 점입니다. 갖고 싶다고 마음껏 가질 수 없을뿐더러 남과 비교되기 때문에 만족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내적 동기를 좇는 게 바람직합니다.

p30

-외적 동기로 시작하더라도 결국 내적 동기를 끊임없이 가지지 않으면 성취하는 과정도 힘들고, 의미있는 결과를 얻어내기 힘들겠다는 생각이다.

잘하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아이는 없습니다. 무언가 잘하는 게 반드시 있습니다. 그것을 찾으면 됩니다.

p39

-시도와 끝없는 반복을 통해 무언가를 해내는 성취는 중요하다. 그것이 무엇이든 주변에서 격려받고 칭찬받을 자격이 있다. 그것을 통해 '자아 효능감'을 얻을 수 있고, 다른 무엇을 해낼 용기를 얻기 때문이다. 나의 아이는 줄넘기를 통해 자아 효능감을 얻었고, 나는 집밥 차리기를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

내면이 힘은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독서와 사색(思索)밖에 없습니다. 독서로 마음의 양식을 쌓고, 사색으로 정신을 고양해야 합니다.

p53

-학습 능력을 키워주고자 읽어준 많은 책들로 아이는 독서력을 키워졌고, 독서력이 탄탄하게 쌓인 지금은 학과 공부를 무난하게 잘 해나가는 것은 물론이고, 자기 주관이 확고하고 자기 확신이 있으며 도덕적 잣대도 바로 서있다는 것이 느껴진다. 바로 독서를 통해 내면의 힘이 길러진 것이라 생각한다.

시험 날짜와 범위가 정해지면 곧장 달려들어 시험 범위 전체를 대강 훑어봅니다. 이때 전체 숲의 모양을 주마산감으로 봅니다. 처음부터 꼼꼼하게 보지않고, 수박 겉핣기식으로 죽 보는 것이지요. 다 이해할 필요도 없습니다. 암기할 필요는 더더욱 없습니다. 대신 전체 과목을 끝까지 봐야 합니다. 한 번 다 훑어봤다는 뿌듯함이 중요합니다. '지금 시험을 봐도 빵점은 맞진 않겠구나.' 하는 안도감이 필요합니다. 그러고 나서 여유 있게 공부합니다.

p66

-전체 줄기를 먼저 파악하는 공부 순서가 유용하다고 생각이 된다. 나의 경우도 전체가 눈에 들어오지 않으면 부분이 잘 파악되지 않는 성향이어서 더욱 그렇게 느낀다

오래 살아남아야 합니다. 그러면 서두르지 않아도 됩니다. '공부에도 때가 있다. 공부도 나이 먹으면 힘들다.'는 말을 단호하게 거부합니다. 나는 앞으로 남은 시간이 지금까지보다 더 밀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는 맨땅에서 여기까지 왔지만 앞으로는 지금까지의 경험 위에서 갈 수 있으니 그렇고, 지금까지보다 앞으로의 삶이 죽음에 더 가깝기 때문에 스스로 더 치열해질 것이기에 그렇습니다.

p69

-공부 하는데 있어 시간 운용에 관한 부분으로, 인생의 절반 이상을 산 저자의 통찰을 얻어갈 수 있었다.

슬럼프를 예방하는 또 하나의 길은 결과 중심이 아니라 과정 중심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성적을 걱정하거나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오늘 할 공부, 이번 주말까지 할 공부만 생각하며 또박또박 나가는 것입니다. 공부하는 과정 자체가 공부하고 생각하는 거죠. 공부는 정직하더라구요. 과정에 충실하면 결과는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p76

-어렴풋이 알 것 같은 인생의 진리라고 느껴진다. 과정이 올바른데 결과가 나쁠 수 없다. 당장에 결과를 내지 않는 교육 방식이나 식습관이더라고 올바른 방법이라면 결국 정서나 몸에 이로울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다.

둘째, 공부를 잘 하기 위해 키워야 할 습관의 힘, 노력과 성품등과 공부를 통해 키워나가야 할 상상력, 공감 능력, 집중력 등에 관하여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의지로 안 됩니다. 습관으로 해야 합니다. 자동차나 TV 만드는 공장에 가면 생산 라인이 있고, 거기서 제품이 만들어집니다. 자동화된 생산 라인에서 컨베이어 벨트를 따라 부품이 하나씩 보태져 완제품이 나오지요. 나는 습관이 이런 컨베이어 벨트라고 생각합니다. 습관이란 컨베어 벨트 위에 자신을 올려놓으면 공부가 절로 되는 것이지요.

p85

-습관에 관한 책들을 보면 루틴의 중요성이 나온다. 아무 생각없이 할 수 있는 일의 절차, 루틴은 자꾸만 달아나려는 의지를 붙잡아 나를 굴러가는 습관 위에 올려놓는다. 무언가를 해 나가는데 있어 의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습관의 힘이 중요하다는 것에 깊이 공감된다.

공부는 먼저 머리로 합니다. 지식을 쌓고 정보를 받아들이고 논리를 세우죠. 이렇게 이성으로 합니다. 그 다음에 가슴으로 합니다. 마음으로 느끼고 깨닫습니다. 스스로를 성찰하고 반성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그치면 안 됩니다. 신영복 선생 말씀대로 손발로 실천해야 하지요. 자기만 좋은 사람이 되는 게 아니고, 좋은 세상을 만드는 게 공부의 의미이고 목적이니까요.

p98

-신영복님의 [담론]의 한 구절을 인용하여 공부의 본래 쓸모를 알려준다. 똑똑한 사람이 되고 싶어 읽고 쓰지만 결국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겠다.

학창 시절 때부터 경쟁에서 협력으로 물꼬를 틀어야 합니다. (중략) 친구를 위해 내가 알고 있는 걸 모두 말합니다. 그렇게 세 명이 모여 말하면 3인분을 공부한 게 됩니다. 내가 놓친 걸 친구에게 들을 수 있습니다. 친구에게 말해 본 것, 그리고 친구에게 들은 건 시험 볼 때 모두 생각이 납니다. 선생님에게 들은 건 까먹어도 친구에게 들은 내용은 잊히지 않습니다.(중략)

학교 수업 시간이 이런 모임이 되어야 합니다. 자기가 아는 것을 일상적으로 친구들과 나누고, 그러기 위해 준비해 오는 것이지요. 그래야 즐거운 공부가 됩니다. 나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남을 위해 하는 일은 즐겁습니다.

p108~110

-(남을 이기는 공부는 끝났다)는 소주제의 글이다. 많은 생각이 들게하는 부분이었다. 공부해서 남주냐가 아니라 정말 남을 주어야 내가 살아남는 시대이다. 사실 인간은 경쟁이 아니라 협력을 통해 살아남았다는 것은 인류의 역사가 말해준다. 교육의 방향도 개인의 무한 경쟁이 아니라 연대와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갖춰 나가는 방향으로 맞춰져야 할 것이다. 그러한 방식의 교육 정책을 가진 환경 위에 내 아이를 올려놓고 싶다는 강한 바램도 든다. 그래야 우리 아이들이 미래 역량을 갖춘 아이로 성장할 것이다.

셋째, 공부를 잘 할 수 있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요약력, 독서, 질문력 등 공부 역량에 관하여

과거에는 기억한 것 자체를 써먹었습니다. 재가공하지 않아도 기억만 많이 갖고 있으면 시험을 잘 볼 수 있었지요. 기억하고 있는 내용 을 말하고 쓰면 유식하고 똑똑해 보였습니다. 이젠 기억하는 내용 자체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노트북만 켜면 누구나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누구도 인터넷 포털 사이트만큼 기억력이 좋진 못하니까요. 기억 내용을 가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말하기와 글쓰기가 그 가공 과정입니다. 기억 내용을 연결하고 결합해 보는 과정이 글쓰기와 말하기이지요.

p160

-지식을 암기하는 공부에서 알고있는 지식을 통해 맥락을 파악하고 의미를 유추해내는 공부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은 이제 권장사항이 아니라 필수 사항인 것 같다. 우리의 교육도 점차 그런 점이 반영이 되어가고 있다고 생각되는데, 정작 공정성의 문제가 불거지면 결국 지식의 재가공보다는 지식과 암기를 변별력으로 두는 것 같아 아쉽다는 생각이다. 자기 생각을 말할 수 있는 글쓰기와 말하기를 강조하는 교육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어른이 됐다는 건 질문할 줄 아는 사람이 됐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사람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혹은 놓치고 있는 것을 짚어서 물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모르는 것을, 궁금해하는 것을 대신 물어 줘야 합니다. 또한 물어봄으로써 상대가 다른 방향으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게 합니다. 그게 윗사람이 할 일이고, 그 사람의 실력입니다. 학교에서는 선생님의 질문 수준이 학생의 사고 수준을 결정하지요.

p167

-아이를 키우며 점점 더욱 질문의 중요성을 느끼고 적절하게 질문하는 사람이 그렇게 멋있어 보일 수가 없다. 여기서 질문은 모른는 것을 묻는 질문이라기 보다, 상대방으로 하여금 깨닫게 하기 위한(모르는 것 혹은 알아야 할 것) 질문이다. 훌륭한 스승은 적절한 질문은 던질 줄 안다. 질문하는 법을 공부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넷째, 나를 위한 공부를 벗어나 사회인으로서 확장하기 위한 공부에 관하여

말투야말로 그 사람의 됨됨이에 가장 가깝습니다. 그 사람이 누구인지 알려면 얼굴이나 옷차림만 볼 게 아니라, 말도 들여다보는 게 맞습니다. 왜냐하면 말투에는 그 사람의 성격이 묻어 있고, 살아온 이력이 배어 있기 때문입니다. 말투는 들리는 억양이나 어감 이상을 포괄합니다. 조금 과장하자면 말투는 인격 그 자체입니다.

p218

-쓰기와 함께 말하기를 강조하는 저자의 생각답다. 대인관계에 있어 말하는 모양새가 얼마나 중요한지 누구나 경험으로 익히 알고있을 것이다. 적절한 존대와 호칭을 사용하는 등 말투도 말의 내용만큼이나 신경써서 사용해야 기분좋은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이 공부에 열중한 것은 자신이 리더였기 때문입니다. 리더는 말하고 쓰는 사람입니다. 말과 글을 통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그러기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알려 주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말하고 쓰기 위해서는 자신부터 알아야 하고, 알기 위해서는 공부해야 합니다. 공부한 만큼 잘 말하고 쓸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공부는 리더의 숙명입니다.

p234

-저자는 기업 총수, 중견 그룹 회장, 증권사와 벤처 기업 사장, 그리고 두 명의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10명이 넘는 리더의 참모 역할을 해왔다. 그런 경험을 한 분이 리더의 역량중에 글쓰기와 말하기를 강조하는 것은 리더쉽을 키우고픈 사람들에게 솔깃하게 들린다. 실제로 진학과 취업 각종 대회나 응모 등 문턱을 넘는 모든 영역에서 한 사람의 역량을 평가하는데에 있어 말하기와 글쓰기가 아주 높은 역할을 함을 알수 있다.




누군가에게 있어 공부는 잘 말하고 쓰는 일이다. 또 누구는 나의 영역은 말하고 쓰는 것과는 거리가 먼 영역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가만히 생각해보면, 어떤 영역의 공부를 하던지 자신의 역량을 드러낼 방법은 말하기와 쓰기 뿐이다. 물론 요즘은 문자나 인쇄물 보다는 미디어의 비중이 커진 시대이므로 영상으로 표현할 수도 있겠지만, 그것 역시 영상을 기획할 때는 스토리의 짜임이 있어야 하고, 영상에 담긴 자기 이야기가 있어야 사람들로부터 공감을 받을 수 있다. 미디어를 기획하고 연출하는 역량 조차도 읽기와 쓰기, 말하기와 떼놓을 수 없다는 진리를 알게 되었다면, 각자 잘할 수 있고 좋아하는 분야에서 어떠한 노력을 기울려 공부해야 할지 감을 잡을 수 있다.

학교 다닐 때에 공부한 것으로 평생을 먹고사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공부한 것으로 새로운 도전을 하고, 공부하는 즐거움으로 살아갈 시대이기 때문에 우리는 [강원국의 진짜 공부]와 같은 책을 통해 공부에 대한 생각을 가다듬고 공부와 가까이 지내야 진부하지 않은 인생을 살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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