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학교 입학 준비 (2018 최신 개정판) - 초등 교사가 알려주는 학교 적응 노하우
김수현 지음 / 청림Life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통계

아이가 초등 입학을 앞두고 있어서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가르쳐야할 것은 많고 준비해두어야할 것은 많은데 막막하기만하다. 주변에 도움을 받을만한 언니나 선배맘이 있으면 좋으련만 그렇지 않으니 걱정되는 마음이 더욱 커진다. 몇 년동안 베스트셀러인 이 책은 마치 다정한 언니가 곁에서 조목조목 알려주는 듯한 책이었다.

이 책을 읽는다고 모든 준비가 완료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기준을 세우고, 어느 방향으로 나아갈지 길잡이 역할을 해주었다. 막연한 불안감 대신 지금 당장 준비해야하고 아이와 노력해야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였다.
무엇보다 현장에서의 경험이 녹아났기에 더욱 믿음이 가고, 상세하고 섬세한 설명들은 이해를 돕는데 큰 역할을 했다.

책을 읽다보니, 가정 걱정하고 준비해야하는 부분은 기본 학습에 우선해서 기본생활습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쉽지는 않지만 가정에서부터 꾸준히 노력해야지만이 학교에서도 그것이 몸에 베어 나올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언제까지나 엄마가 일일이 챙길 수 없는 노릇이고 결국에 학교에서 자신의 몫을 살아가야하는 것은 아이이다. 엄마와 떨어져서 엄마의 도움없이도 해낼 수 있도록 엄마인 내가 지금 당장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예시 대화였다. 나는 이 부분들을 아이에게 읽어주면서 학교에서 이런 상황이 되었을 때 어떻게 말하고 행동해야할까?하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리고 책에 나온 이야기들인지라 아이는 엄마의 잔소리라고 생각하지 않고 더욱더 귀기울여 듣고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모습이었다.
막연한 두려움에서 벗어나 아이와 함께 멋진 초등생활의 시작을 하고 싶다.
그런 의미에서 큰 기준이 되어주고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도움을 준 이 책이 참 고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