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시민들
백민석 지음 / 열린책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러시아의 시민들


 


코로나 시대에 이렇게 나마 러시아 여행을 떠나 보려 한다.


한 번도 혼자서 여행을 해 본 적이 없는 나...


혼자서 하는 여행은 어떤 기분이고 무엇을 볼 수 있을까???


결혼 전에는 겁이 많아서 혼자서 하는  해외여행은 감히 생각도 할 수 없었다.

학교에서 단체 여행을 간다고 하면 거기에 합류해서

짜인 일정에 움직이기 바쁜 여행이 다였다.


그리고 결혼해서는 아이들 위주의 여행이라

여행 준비 과정부터 지치기 일쑤...


그러다 보니 한 번씩

' 아.... 나도 혼자서 여행을 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했었다.


 

 

책을 펼 쳤는데 첫 장부터 나에게 강렬한 인상을 준다.


" 혼자 하는 여행은 결국 마음과 함께하게 된다 "

​내 안의 어떤 마음과 함께 할 수 있을까??

여행 관한 책은 수없이 읽었고

검색 창에서 수없이 검색했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여행 책과는 사뭇 다르다.

러시아에서 꼭 가봐야 할 곳!

러시아에 가면 이건 꼭 먹어야 한다!

이곳에서 꼭 사진을 찍으세요!

이런 이야기가 아니다

그런 정보를 얻기 위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덮어야 한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러시아의 문화에 대해서 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책이다

자신이 여행하면서 느낀 러시아에 대한 느낌

러시아 사람들에 대한 생각을 적어 놓은 책이다

물론 시베리아 횡단 열차를 타는 꿀 팁도 적혀 있다~

 

 

그리고 성당이나 박물관 등 주요한 장소에서의

갖춰야 할 예의나 우리가 당황할 요소들도 적혀져 있다.


이뿐 아니라 작가가 본 것은 그것에 대한 역사적 배경을

함께 작성해 놓은 것이 나에게는 너무 좋았다.

심지어 길거리 버스킹에 대한 역사적 배경까지도 말이다.


나 같은 역사적 지식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팁이다


알고 보는 것과 모르고 보는 것은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여행자가 그 역사를 하나하나 찾기란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중간중간 러시아 시민들의 사진이 수록되어 있다.


내가 생각한 러시아  사람들은 무표정할 것 같았다.

그런데 표지에 나오는 아이들 외에는 대부분 웃는 얼굴의 사진 들이었다.

또 작가가 표현하기를

"내가 가본 어느 나라 사람들도 이들 보다고 더 친절하지 않았다"


나는 러시아 사람들에 대한 편견이 심하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었다.


오죽하면 나는 러시아는 

사진에서처럼 눈으로 덮인 나라라고 생각했을까?

나의 무지함을 심하게 깨닫는 순간이었다 ^^

 

 

 

'앙리 마티스의 글씨체'

 

여행중에서 앙리마티스의 글씨체를 볼 수 있었던 작가
'나는 이날 전까지 마티스를 그다시 좋아하지 않았다. 
그의 그림들은 내가 보기에 깊은 맛이 없고 색감은 촌스러웠다. 
유행을 따라한 것 같기도 했다. 하
지만 마티스의 글씨체가 그림체와 똑같가는 사실을 목격하는 순간, 
예술가란 정말 이런 존재구나 깨달았고 충격을 받았다.
마티스의 글씨와 그림은 그냥 그 자신이었다.
그의 전 존재가 투영된 것이 그의 글씨고 그림이었다."

​작가와 반대로 나는 마티스의 그림을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마티스에 관한 이야기를 보는 순간 옛 친구를 만난 듯한 기분이 들었고 
그의 글씨체를 찍어 놓은 사진을 한 참을 들여다 보았고
이 사진을  수록 해 준 작가에게 고마움 마져 들었다.

이 작가와 내가 비슷하다고 느낀 건

나도 어디를 가게 되면 박물관, 미술관을 빼놓지 않고 간다.
내가 역사를 좋아하고 예술에 흠뻑 빠져 사는 사람은 아니지만 
그냥 그 조용한 곳에서 느껴지는 그 분위기를 나는 사랑한다.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사진에서 
그런 감정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모든 것이 멈춘 지금이지만 다시 여행의 길이 열리면 
러시아를 나의 여행 리스트에 넣어 두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러시아 사람들이 영어를 잘 못한다고 하니
내가 러시아의 간당한 인사 정도는 배워서 가야겠지??

여행이란 그런거 같다.
내가 가진 생각의 전환을 가져오는 계기!
혼자서 하는 여행은 더욱더 내 자신에게 집중 할 수 있을 것 같다.

나도 나에게 집중 할 수 있는 혼자만의 여행을 떠날 수 있겠지??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