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잘 검색되고 더 정확히 도달되는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 - 검색 엔진 최적화부터 동영상 타깃 광고까지 유튜브 마케팅 실전 가이드
민진홍.최규문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야흐로 유튜브 전성시대다. 유튜브가 세상에 나온 건 2005년도이다. 그리고 지금 2019년은 그 어느 때보다도 유튜브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전 세계 15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거의 매일 접속하고 1분에도 400시간에 달하는 분량의 영상이 새로 업로드되고 있다. 이제 사람들은 예전 대형 포털 사이트에서 하던 검색을 유튜브에서 한다. 유튜브를 통해 공부도 한다. 인기 직업에 유튜버가 5위안에 들 정도다. 그러다 보니 유튜버가 되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유튜브 관련 서적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도 같은 맥락에서 나온 책이다.


 

 유튜브를 하면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에 너도 나도 1인 크리에이터가 되겠다고 뛰어들지만 아직도 1인 크리에이터의 숫자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소수의 크리에이터만이 유튜브를 잠식하고 있다. 그들의 성공 때문에 새롭게 시작하는 1인 크리에이터의 도전의 의지가 사그라진다. 나 같은 것이 감히 100만 200만 크리에이터를 뛰어넘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쉽사리 시작하지 못한다. 게다가 동영상 편집이란, 사진 편집보다는 많은 기술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그렇기에 아직도 주위에 1인 크리에이터가 많지 않다. 이런저런 책을 봐도 쉽사리 시작이 어렵다. 게다가 유튜브 광고를 달려면 구독자 수 1000명, 총 시청 시간 4000시간을 채워야 한다니, 이제 시작했는데 언제 기준을 다 채울지 까마득하다.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은 다른 유튜브 서적과는 다른 접근을 취했다. 바로, 개인 사업자, 소상공인을 위한 유튜브 마케팅 비법을 책으로 담았다. 구독자 수 1000명, 총 시청 시간 4000시간을 채우지 않고도 브랜딩에 성공하고 수익화를 낸 여러 사례를 함께 소개하며 어떻게 하면 그렇게 될 수 있을지 알려준다. 내 사업을 한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내 사업을 알리는 일이다. 그래서 보통은 광고를 이용해서 내 사업을 알린다. 많은 사람에게 자신의 브랜드를 인식시킬 수 있는 확실한 방법으로 광고를 하려면 많은 돈이 든다. 많은 돈이 들어도 그만큼의 수익을 낼 수 있다면 무리해서 광고할 수 있다. 하지만 개인 사업자, 소상공인들은 효과가 있을지 확신할 수 없는 광고에 많은 돈을 들이기는 부담스럽다. 그런 사람들에게 유튜브는 기회의 장이다. 누구나 비용을 들이지 않고 나를 알릴 수 있기 때문이다. 나 스스로가 미디어가 되어 나를 광고하는 것이다.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 책은 총 379페이지로 판형도 크다. 종이도 크기도 내용도 딱 교과서답다. 이 책안에 유튜브 검색 최적화 전략과 유튜브 노출 광고의 모든 것을 알차게 담았다. 저자는 <유튜브 마케팅 혁명>이라는 책에서 유튜브 채널을 널리 알리고 구독자를 늘리는 요령, 동영상 제목과 설명, 태그에 키워드를 넣는 방법, 미리보기 이미지나 자막을 만드는 작업의 중요성을 알렸지만 유튜브 상위 노출 방법을 적기에는 지면이 부족해 새 책으로 펴냈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유튜브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다.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존재감을 만들려면 질보다 양이 먼저다.

▶ 영상 하나를 잘 만들려고 애쓰기보다 가급적 많이 만들어 자주 업로드해야 한다.

▶ 화면의 구성도 좋아야 하겠지만 제목과 설명이 더 중요하다.

▶ 동영상의 재생 버튼을 누를지 말지는 제목과 미리보기 이미지가 좌우한다.

▶ 종료 화면이나 재생목록의 구성에 따라서 영상 추가 조회 여부가 갈린다.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 프롤로그 중에서



 책에서는 그동안 어느 책이나 유튜브에서 보지 못한 새로운 지식을 많이 알려준다. 잠재 고객을 어떻게 설득해야 하는지, 유튜브 자체 기능인 [분석]을 통해 시청자 반응을 어떻게 분석하는지, 어떤 섬네일을 만들어야 시선이 가는지 하나하나 배울 수 있다. 게다가 유튜브 단계별 SEO 체크 리스트와 성공적인 유튜브 마케팅을 위한 유튜브 동영상 검색 최적화(VSEO)의 기본 요소 요약집과 무료로 배포하는 특별 부록 전자책까지 제공한다.



 아무에게나 마구 노출하지 않고 '필요한 사람에게 도달하는 법, 모든 위치에 게재할 필요 없이 '검색 결과'와 '추천 목록'에 나타나는 법, 무작정 조회 수를 늘릴 필요도 없이 '원하는 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법을 알고 싶으면 이 책을 읽어봐야 한다.



 나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동영상 편집에 힘을 많이 쓰느라고 많이 업로드하지 못했다. 영상을 많이 올리지 못했지만 편집의 힘듦 때문에 지금은 잠정 중단 상태다.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책에서는 질보다 양을 우선하라고 한다. 구독자들이 원하는 것은 고퀄리티의 영상이 아니라 잦은 영상이다. 나를 알리려면 조회 수, 구독자 수에 연연하지 말고 많은 영상을 쉽게 편집해서 올려야 한다. 그동안 무엇을 놓치고 있었는지 책을 통해 깨달았다. 나는 개인 사업자도, 소상공인도 아니다. 나는 개인 브랜딩을 원하는 사람이다. 나도 이 책으로 많은 도움과 깨달음을 얻었다. 꼭 사업을 하지 않아도 모든 사람에게 마케팅은 중요하다. 개인 브랜딩을 위해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브랜딩 할 수 있는지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