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 빠져드는 강 이야기 지식세포 시리즈 4
꿈비행 지음 / 반디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용궁나라의 엘리트 최강느림이 용왕님의 피부병의 원인을 찾아

세계의 강을 둘러보며 단서를 찾기위해 떠난 여행기이다.

 

최강느림을 통해 세계의 거대한 문명을 낳은 강들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세계4대문명의 발상지인 황허강 티그리스,유프라테스 강, 나일강, 인더스강이 세계의 역사속에서 얼마나 거대한 문명을 낳게되었는지를 알게 해주었다. 되었다. 또 경제 발전의 바탕이 된 독일의 라인강과 미국의 테네시 강이 나라의 살림이 힘에 부쳤을때 나라를 이끄는 원동력이 되었었던것도 알게 되었다.  나라를 성장시킨 메콩강, 한강, 센강을 만날 수 있었고 자연의 소중함을 알게해준 템스강, 아마존강, 야나가와강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다.

 

강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강과 인간이 얼마나 밀접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는지 새삼 깨닫게 되었답니다.

물 부족국가인 우리나라에서 물을 얼마나 소중히 여겨야 하는지도 깨닫게 되었네요.

우리가 쓰는 모든 물은 강에서 나온다고 하는데

그 강은 인간의 편의로 인해 모습을 바꾸게 되면 훗날 어떤 재앙으로 우리에게 다가올지를

역사속의 강을 통해 보면 그 결과가 어떠할지 상상하기 조차 무섭더군요.

 

 4대강을 개발하고자 강 밑바닥부터 갈아엎는 것을 보면서

우리나라도 곧 사라져 버릴 한 국가에 지나지 않게 될 것 같아보였답니다.

자연적 환경을 무시한 인간의 편의와 이익만을 추구하는 자연개발은 훗날 그대로 우리에게 되돌아 온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 책이었답니다. 댐을 짓는 것 만으로도 강은 몸살을 알고 있다는 것도 몰랐답니다.

 

얼마전 방영했던 아마존을 눈물을 보면서도 아마존이 이 지구에 얼마나 소중한 자연유산인지 알게 되었는데 세계의 모든 강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무엇보다 잘 보존해야 하는 자원임을 잊지 말아야 함을 알게 되었답니다. 지금이야 석유로 전쟁을 하지만 훗날에는  깨끗한 물로 인한 전쟁을 할지도 모른다는 것에 공감을 하게 되네요. 지금 우리가 사먹는 생수도 결국 우리의 자연을 헤치는 주된 요인이 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답니다.

 

세계의 역사가 강에서 시작하고 어떻게 멸망하는지 보여주는 이야기로

우리가 우리의 강을 건강하게 되살리는 많은 노력이 필요한 시점임을 경고하는 책이었습니다.

또한 물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갖고 물을 아끼며 환경을 소중히 하는 인류로 자라나길 바라는 책이었네요.

 

물에 대해 관심을 갖지 못했었지만  물에 대해 영상과 박물관 소개를 통해

아이들과 함께 가까이에 있는 물 박물관부터 꼭 다녀와야 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