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IB로 대학 가다 - 세계적 명문대에 진학한 남매와 제자들의 확실한 성공 비결
이미영 지음 / 학지사 / 2025년 1월
평점 :

#서평
*책제목: IB로 대학 가다
*저자: 이미영
*출판사: 학지사
아이들을 키우면서 항상 고민되는 것이
아무래도 교육인 것 같다.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가면서
제일 걱정인게 어떻게 하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다.
자기주도학습이 잘되어 있는 아이들은
알아서 하기 때문에 힘든 과정도 잘 극복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 여건상
사교육을 빼고는 생각할 수가 없다.
갈수록 사교육에 따라 격차가 많이 나는 것 같다.
예전 우리때는 개천에서 용난다고 했는데
요즘은 개천에서 용이 나오기 힘들다고 한다.
그러면 아이들을 어떻게 공부시켜야될까?
#이미영 작가님은 싱가포르에서 한국고 다른 외국의 교육을 알게 된 후로, 큰 아이를 데리고 싱가포르로 유학을 떠났다.
우연한 계기로 싱가포르의 국제학교에서 IB 한국어를 가르치고 두 아이들이 IB 교육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보면서
우리나라에도 IB교육의 장점을 알리기 위해 이 책을 쓰셨다고 한다.
IB 교육의 장점
1. 콘셉트를 기반으로 사고력을 길러 주는 교과 융합형 수업 방식
2. 학생이 비판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 준다.
3. 글로벌한 시각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육
4. 협동, 협력, 협업과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는 교육
IB교육은 이런 장점과 함께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장려한다고 한다. 학생이 자기 학습에 책임감을 가지고, 스스로 동기부여 하며 평생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어 준다.
이런 IB교육이란 무엇일까?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는 1968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설립된 비영리 교육재단 IBO(Inter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가 DP(Diploma Programme)를 개발하면서 시작하였다.
IB교육 단계는 DP(Diploma Programme, 고등과정), MYP(Middle Years Programme, 중등과정), PYP(Primary Years Programme, 초등과정), CP(Career-related Programme, 직업연계과정)으로 구성되어있다.
IB교육의 목표는 서로 다른 문화를 존중하며, 더 나은 평화로운 세상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지식이 풍부하고 탐구심과 배려심이 많은 청소년을 기르는 것이라고 한다.
이 책을 읽다보니 무엇보다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우리나라 교육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강조하는게 자기주도학습이다. 하지만, 대부분이 자기주도학습하에 사교육의 영향 또한 크다는 것이다.
사교육을 덜 받아도 공부해서 자기가 원하는 대학을 들어갈 수 있는 학교 교육이 필요한 것 같다.
초등학교 때부터 방과후 학원에서 밤 10시까지 공부하고 집에와서 학원 숙제한다고 항상 잠이 부족한 아이들을 보면 너무 안쓰럽다.
잠만이라도 푹잤으면 하는 바램이다.
이 책 마지막장에는 IB교육을 직접 경험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이야기가 있다. 이들의 이야기를 읽다보니 교육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