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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루언트 - 영어 유창성의 비밀
조승연 지음 / 와이즈베리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내용은 알찬 것 같습니다.
핵심은 단어든, 문장이든 무작정 외우지 말고 저변을 알고 이해하라인 것 같습니다.
저자는 좋은 환경 덕에 의해 이민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중학교 초에 갔다고 하니 조금 의지를 갖고 영어 공부를 해서 잘 하게 된 것 같습니다.
취향도 있겠고 전공이나 진로를 언어쪽으로 잡은 것도 있겠고
부모님도 학구열이 높은 것 같고.
영어를 마스터하기 위해 나름대로의 독학도 했겠지만 많은 도움을 받았을 것 같습니다.
책은 좀 결과론적인 분석적인 내용이긴 한데 그래도 저자는 공부법이나 영미권 언어 구조에 대해 잘 아는 것 같습니다.
다소 설명이 체계적이지 않고 두리뭉실한 측면이 많지만 그 속에서 건져낼 것은 있습니다.
통독후 복습 정리차 요약을 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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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민지 시대의 영어관에서 벗어나자
영어를 외국인과 지식과 지혜를 나누면서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도구로 삼지 않고
계급상승, 사회적 서열의 지표로 삼은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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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는 표준어가 없다.
영국이 세운 표준어적 세계관을 거부하는 미국의 로컬문법 언어관으로 대체.
그래서 지문이나 대화를 교과서로만 보면 안된다. 이해도 안되고 어려워지기만 한다
정답과 오답이 없다. 다양한 소스로부터 접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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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법은 말의 규제가 아니다.
영어공부에 절반정도는
미국인이 유튜브에 올린 영상, 블로그에 게재한 글, 신문기사, 영미 영화감상에 투자해야 한다.
어떤 상황에서 그런 말을 하는지. 의문을 품고 많이 관찰. 그래야 윤곽이 들어난다
테니스를 배우듯이 천천이 몸에 배도록 익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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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를 보는 동양인, (부분적) 움직임을 보는 서양인
동양인은 전체, 큰것부터, 배경설명부터
서양인인 부분, 작은것부터, 자기목적부터
시공에 대한 관념과 어순이 동양인과 서양인은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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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인의 감정을 담기에는 너무나 그릇이 작은 영어
말을 통해서 하는 행위 - 스피치 액트 (감정, 태도)
영어는 스피치 액트가 적다. 그래서 많은 표현을 위해 다른 단어를 빌려와 꼬아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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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상적인 영어 vs 직관적인 한국어
영어는 사물을 분류할때 같은 카테고리로 분류한다. 소는 풀보다 닭과 어울리는 동물류.
영어는 일반적인 것과 특정한 것을 분리해 표현한다. '소'라는 종과 그(관사) '소'
'to run'과 'run' - 추상적 run과 실제적 run
추상적인 단어들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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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어는 문장의 주인이 아니다.
동사 위주로 언어가 발달.
주어 + 동사 - 주어는 문장의 주체(강조하고픈)가 아닌 동사의 주체가 주어로 와야함. 반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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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유롭게 휘는 영어, 붙였다 뗐다 하는 한국어
각 언어는 각기 다르게 표현 범위을 늘림.
한국어는 한문의 영향으로 레고블럭처럼 조합해 붙여서 단어를 만듬.
영어는 단어(특히 끝)를 휘어(변형) 단어를 만듬.
표현이 부족할땐 보조 역할을 하는 비서(부사)를 동사뒤에 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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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어 + 동사로 이루어진 영어문장을 만드는 연습. 거기서부터 시작.
10대팝송, 컨트리 뮤직, 단어만 바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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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법은 3단계로 이해해라
동사를 포개 표현의 한계를 극복. can do , have to 동사, have + pp
빌트인 되어 있는 시제는 현재형과 과거형만 있고 미래를 표현하기 위해 will(조동사)을 차용.
현재 완료 - 따로 암기할 필요가 없다. 완료된 걸 현재도 가지고 있는 걸로 이해.
문장의 구조.
표면적(단순의미) / 관용적(유형화된) / 심층적(의도)
많이 외우기보다 패턴이라는 틀로 문장의 골격을 파악하고, 많은 문장을 접하고 써보면서 단어의 질감을 익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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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 동사의 남다른 존재감
동사가 필요없을때 그 보완책으로 be 동사 생겨남.
단순한 고리 역할만 있는 것이 아닌 많은 표현을 가능하게 함.
be 동사를 사용하려면 뒤에 오는 단어를 구부러야 한다.
현재형은 다시 현재형과 현재진행형으로.
현재진행형은 be 동사 + ~ing 의 동사 중첩(연달아)으로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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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의 질문에 be동사 문장을 여러개로 표현하는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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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는 고층빌딩을 쌓는다.
주어 동사 목적어 구조에서 주어나 목적어 부분을 쌓아올린다(문장을 덧붙여 있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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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국어이기에 복잡한 문장은 이해하고 넘어간다. 빠르게 분해해서 머리속에 정리되도록 숙달.
그래야 독해나 영작이 늘고, 그 속도가 말하는 속도와 같아지면 귀가 뚫린다고.
도표로 그리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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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법은 외우는 것이 아니라 고도화하는 것
고도화하는 걸 몸에 새김. 다양한 문장, 오감. 상상. 고민. 반복.
문장을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단어 레벨부터 그 질감을 새겨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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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우면 진다.(모국어 배우듯이 해야함)
영단어는 무한대다.
한 단어가 품는 의미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다양하고 변화,확장하며 모호하다. 경계가 몽실몽실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여러 상황에 다른 의미로 쓰임.
여러 상황, 서서히 친숙해지도록, 친구 사귀듯. 이게 인지능력.
>> 많이 접할수록 세밀하게 파악, 그 범위를 파악 ( 어린 왕자와 길들여진 여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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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두 가지 방법
- 나만의 사전 써나가기(공시적-여러상황) - 다양한 문장, 훑어봄, 단어가 갖는 본질적, 원형적 느낌 복원
- 단어의 가계도 그리기(통시적-오랜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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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 200개 ( 사전- 6개 정의, 많은 사례 / 가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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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단어에는 스토리가 있다.
가계도에서 내포된 스토리(가지들 관계) 찾기.
형태소에서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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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존형상을 이용한 단어 공부법
- 나만의 사전
여러 정의중 6개정도로 훑어 그 공통적인 느낌을 머리에 담아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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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덕지덕지 붙은 외래어의 흔적을 파악하라
머리속에서 라틴어-프랑스어-영어 쌍을 많이 알고 있으면 영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기가 쉬워진다.
유럽 로컬 언어들의 조상어인 인도유럽어가 갈라져나간 특징으로 파악하면 익히기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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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 독해력을 키우자
너 무슨 오늘 패션이 (세종대왕)이니?
(prom) - 미국의 졸업식 성인식 파티문화. 인생에서 가장 젊은 시절 소중한 기억
세대간에도 다른 경험, 나이들수록 넓은 경험.
언어란 (공통된 문화 지식) 기반을 갖고 못하면 소통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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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를 낭독하라
영시는 말을 특유의 음감으로 매듭을 지어 의미를 전달하기에 쉽게 익힐 수 있다.
영어 일상어에 은유(생략. A는 B다)를 많이 씀.
시나 간단한 소설 마음에 드는 문장을 여러 버전화 연습.
힙합 버전, 신문기사 버전, 학교 리포트 버전
좋은 글을 골라 골격은 그대로 두고 단어만 바꾸는 것도.
이런 훈련은 매일 영어로 A4지 반 페이지 정도 글을 쓰고 MS 워드 문법 체크 기능활용
미 대학교에서 배포하는 추천 책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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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 대학 추천책 읽기
- 시나 소설의 문장을 여러 버전화 또는 골격은 그대로 단어만 바꾸는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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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양 철학을 이해하라.
서양인의 사고 방식을 이해하기 그들의 철학을 파악.
서양 철학을 조금이라도 이해하면 왜곡된 의미가 아닌
서양인 머리속에 연상되는 원형 그대로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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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스 베네딕트 - 국화와 칼
노드롭 박사 - 동양과 서양의 만남
니스벳 박사 - 생각의 지도
버트런드 러셀 - 중국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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