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2학년 수학 교과서 2-1 - 전3권 마음이음 핀란드 수학 교과서
마아리트 포슈박 외 지음, 마이사 라야마키-쿠코넨 그림, 이경희 옮김 / 마음이음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핀란드 교육법에 대해서는 제가 너무나도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을만큼 좋다는거,

누구보다 잘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 나라의 교육방식과 함께

수업 교재들도 하나둘씩 궁금해지기 시작했어요.

아무래도 올해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다보니

이제는 학부모로서 더 발벗고 나서서,

우리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교재라면

꼭 만나게 해주고 싶었거든요.


이웃 나라인 스웨덴에서도

핀란드 수학의 우수성을 알고서 따로 번역해

교과서로도 활용하고 있다는걸 들었을때,

최신 핀란드 국립교육과정을 반영한 교재를 살펴보니

느낀점이 참 알차게 구성이 되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핀란드수학 교과서는 전 3권으로

세트로 되어 있는데,

저희때만 해도 수학은 암기, 공식을

무조건 외우고 대입을 시켜야지만

풀 수 있는 과목 중 하나였어요.

 

지금은 시대도 많이 바뀌고,

저희때와는 다르게

수학과 연계해서 컴퓨팅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키워줄 수 있게 이어져 나갔고, 단순한 반복적인 연산 문제가 아니라

응용과 심화, 사고력, 서술형 까지

다양한 문제들이 핀란드 수학교과서에

들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세요.

 

2학년 수학 교과서를 잠시 살펴보니까

덧셈과 뺄셈, 십진법,

두 자리 수의 덧셈,뺄셈으로 되어 있는데

특히 놀이수학과 탐구과제가 있다는 점에서

흥미가 가더라고요.

단순한 문제집으로 되어 있지 않고,

수학을 통해서 놀이 형식의

수 개념을 이해 시키고,

수학적 이야기를 풍부한 그림을 통해서

수학 학습에 더 재미를 붙일 수 있게끔

특별하게 나왔어요.


최근에 코로나로 인해서 학교 수업도 일정하지 않고,

학습 진도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보니

많이들 집에서 홈스쿨링을 통해서

부족한점을 메꿔주시는데

홈스쿨링도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 인거 같아요.


물론 우리 나라의 참고서나

교과서의 내용과 비슷하긴 하지만

핀란드 수학만의 장점인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부분들이 있다보니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집중하면서

문제를 풀더라고요.

옆에서 지켜보면서도 느낀게 있다면

수학 문제집인데도 자기 주도학습이

되니까 신기했어요.
원래는 하루에 1장씩만 부담없이 할까 했는데,

3장까지 끄떡없다면서

문제들을 술술 풀어나갔어요.

수학이 처음인 아이라면 개념을 익히기에

손색없는 교재가 아닐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