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속뜻사전 - 우리말 한자어 (미취학 신동 및 초등학생 용)
전광진 지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0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저희집에는 연세초등 국어 사전이 있어요..

그리고 얼마전에 산 어린이 속뜻사전..

성인용 보다가 어린이용이 있길래..

리뷰도 너무 좋고 상세 설명도 그렇고 추천글까지 너무 획기적인듯 적어놓은 내용에 아무 생각없이 또 구입했죠..

저는 한자어를 전문적으로 풀이해 놓은 옥편의 기능을 가진 사전으로 인식했거든요...

결론은 어른용 살껄..왜 어린이용을 샀을까입니다..

우리나라말은 한자어가 많이 사용되죠..그러다보니 국어사전에 한자어 풀이도 많이 되어있죠..

연세초등 국어사전 수록내용이나 어린이 속뜻 사전이나 똑같은 낱말과 해석입니다..

오히려 연세초등 국어사전이 수록 단어가 3만5천인가 되고 속뜻 사전은 1만5천뿐이 안되죠..

뒷면 부록이 차이가 나는데요..요즈음 한자 다 따로 공부시키는 추세인데 굳이 많이 사용하는 한자어 1000자를 적어 놓은 부록은 필요치 않을거 같아요..

저처럼 리뷰와 추천글에 혹해서 사실분들 계실까봐 리뷰 잘 안쓰는데 남깁니다..

이왕이면 사전은 수록 단어가 많은것이 영어든 한자어든 다 마찬가지아닐까요..

국어사전이라면 더욱더 많은 단어 수록이 필요하겠죠..

내가 모르는 이해가 잘 안되는 사용하면서도 정확한 뜻을 잘 모르는 낱말을 찾는것이 목적이니까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대의견 2008-06-11 15: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글쓴분 말씀이 맞습니다. 왜 미취학신동 및 어린이가 보는 어린이용을 사셔서 그렇게 불만을토로하십니까? 그렇게 어휘가 많은게 좋으면 애시당초 일반용을 사시지요!

성균관대학교 전광진 교수님께서 기고하시는 모 일간지 생활한자를 통해 매일 조금씩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책 저자분께 굉장히 실례가 되는 말씀을 하시는것 같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은 이런 상황에서 하는 말 같군요.

제가 볼 때는 확연히 다른 해석인것 같은데 왜 같은 해석이라 하시는 지요?

그리고 이것저것 따로 교육시켜서 사교육비만 비대하게 만드는 상황에서 책 한권으로 한자도 공부하고 국어도 공부하고 다른 과목도 공부하면 더 좋은것 아닌가요?

대체 왜 그런 글을 쓰신건지 정말 의도가 의심스럽네요.

오래된 글이지만 너무 엉뚱한 말씀하셔서 몇자 적었네요.

비판은 항상 철저한 분석과 신중함이 필요하단거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