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트랩 - 당신을 속이고, 유혹하고, 중독시키는 디자인의 비밀
윤재영 지음 / 김영사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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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것의 이면을 배운 뒤로 사회를 바꾼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세상에 나타난 시점을 떠올려 볼 때가 있다. 그들은 언제나 완벽했던가? 원초적인 질문에 고개를 젓는 건 순식간이다. 그렇다면 서비스 제공이 친절하지 않음에도 나와 당신 같은 이용자들의 발이 묶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단 우리의 문제는 아니다. 디자인은 시각에 대부분의 힘을 싣는 장치인지라, 순간적으로 하나의 감각을 속일 수만 있다면 제공자가 품은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디자인 트랩이다. 몸을 숨긴 채 누군가 걸려들기만을 고대하는 트랩은 우리와 아주 가까운 곳에 존재한다. 당장 이 글을 작성하는 나도, 이 글을 읽는 당신도 어떤 트랩에 노출되어 있다. 그것이 레드오션에서 살아남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에, 약간의 속임수를 활용하더라도 눈길이 머무르게만 할 수 있다면 거리낌 없이 마케팅 최전방에 내세울 수밖에 없는 효과 전략이리라. 서비스 제공자의 입장에서 생각했을 때 그 선택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건 아니지만 또 마냥 동조할 수는 없는 것이, 소비자를 겨냥하는 일종의 수단이 된 디자인은 현명한 판단력이 있다고 해서 부조리한 것을 무조건적으로 걸러낼 수 있을 정도로 친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똑똑해도 속는다. 소비자가 어떤 정보를 제공한 후에 부가적으로 요구하는 사항을 개인이 홀로 외롭게 해결해야 하는 불친절함은 정보 비대칭성이 강조되는 우리 사회에서 유독 과한 좌절감과 서비스에 대한 무조건적인 불신을 가져오게 된다. 명확히 규정할 수 없을 정도로 복합적인 이해관계 속에서 탄생하는 의도적일 수도, 비의도적일 수도 있는 디자인의 탈을 쓴 트랩을 지혜롭게 걸러낼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와 법적 규제가 빠른 시일 내로 정립되길 바라는 수밖에.


[이 서평은 김영사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김영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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