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의 완벽한 초등 생활 그래 책이야 42
이수용 지음, 정경아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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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작동화 3편으로 이루어진 레오의 완벽한 초등생활

이 책을 다 읽은후에 작가의 프로필과 작가의 다른 작품이 궁금해지고 빨리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건 처음이었다. #재치#즐거움#학교생활이 키워드지만 #사회성#행복#함께하는우리#즐거운학교생활

레오같은 아이만 있다면 세상이 사랑과 행복으로 가득할텐데.. .

틈틈이 이어지는 감각적표현으로 읽는내내 풍성한 표현을 접해 실제로 내가 레오랑 같이있는 느낌이 든다. 레오는 익살스러우면서도 사랑스러운 캐릭터로 3가지 사건을 기발하고도 재치있는 생각과 방법으로 해결해나간다.

수집왕 레오

선생님이 내준 과제

3학년인 레오는 하루도 수업이 재미있었던 적이 없다. 이유인즉슨 김현숙선생님은 어떤 수업이든 지루하게 만드는 재주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 선생님이 '수집'이라는 숙제를 내주셨다. 수집을 제일 잘해온 사람한테 '선생님을 내 마음대로'쿠폰도 주시기로 하셨다. 레오는 자신을 우습게 보는 은채의 코를 납작하게 해주기위해 1등을 하기로 결심한다.

 

 

뭘 수집하지?

선생님이 주신다는 쿠폰에 반아이들 모두가 관심이 수집숙제에 쏠려있었다. 레오는 어떤걸 수집할까 고민하다가 젤리를 수집하기로 한다. 그런데 문제가 생긴다. 수집을 위해 공책에 붙여놓은 젤리에서 달콤한 냄새가 솔솔 풍긴다. 결국 달콤한 젤리를 다 뜯어먹고 어떤 걸 모을까 생각하다 기발한 수집품을 생각해낸다. 바로 '잔.소.리.'정말 생각지도 못한 수집품이다. 레오는 의기양양하게 자신이 수집한 잔소리들을 공책에 써내려간다.



곤경에 빠진 민재

숙제를 내는 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는데 단짝 친구 민재는 아침부터 표정이 안좋다. 이유인즉슨 학원끝나고 pc방에 갔는데 친구들이 우표수집한 것을 보여 달라고 해서 보여주고 난 뒤 우표수집해 놓은게 없어졌다고 한다. 민재는 엄마 몰래 pc방에 갔고 엄마는 민재가 pc방 가는것을 너무 싫어하기 때문에 엄마한테 말도 못해서 표정이 어두웠다. 단짝친구 민재가 걱정하는 표정이 자꾸 떠올라 민재를 위해 하루만에 모을 수 있는 수집품을 생각하다 기발한것을 발견한다. 레오는 자신의 잔소리 수집은 민재에게 넘기고 자신은 새로운 수집품을 모으는데...

레오의 특별한 수집품

5교시 숙제를 발표하는 시간. 아이들은 카드 스티커 과자봉지 껌봉지 조개껍데기 다양한 종류의 수집품을 발표하고 민재의 수집항목인 잔소리 모아온 것을 발표하자 아이들은 한바탕 웃음을 터뜨린다. 잘난척쟁이 은채는 벌레 날개를 수집해 오고 오랜 시간 발표를 하여 신기해하던 아이들도 점점 지루해한다. 드디어 레오 차례가 되고 레오는 기발한 수집품을 발표하는데...

수집한 것은 바로 레오의 코딱지

레오는 자신의 코딱지를 들고 보건선생님께 가서 코딱지의 상태를 보고 건강상태도 조사해서 작성해왔다. 감기가 시작될 땐 흰색, 감기가 심할 때는 노란 코딱지...아이들은 레오의 발표가 끝나고 박수갈채를 보낸다.

선생님은 상 받을 사람을 다함께 배울 수 있는 수집품을 발표한 석은채로 뽑는다. 은채는 선생님을 내 마음대로 쿠폰으로 선생님께 피자 스무판을 주문 해달라고 한다. 선생님은 너희들 먹을 것은 다섯판으로 충분하다고 하자 아이들은 다른반 친구들과도 나눠먹으면 된다고 한다. 레오의 담임 선생님이신 김현숙 선생님은 학년 전체에 피자를 쏜 선생님으로 유명해졌다.

코딱지를 수집품으로 준비하는 주인공. 유아틱하면서도 코믹함으로 어린 독자들을 사로잡는다. 단짝친구인 민재의 숙제가 없어져 표정이 어두운 것을 보고 집에 와서도 친구를 걱정하는 마음이 기특하고 사랑스럽다. 더불어 자신의 숙제를 선뜻 내어주고 자신은 다른 수집품을 찾는다. 그런데 수집품이 코딱지라니...언뜻보면 숙제를 대충 재미로 준비하는것 같지만 보건선생님을 찾아가서 코딱지의 색깔을 보고 현재 건강상태가 어떤지 꼼꼼히 조사까지 해서 표를 작성해온다. 자신의 할일을 스스로 찾아서 하는 레오가 기특하게 느껴진다. 선생님께 상을 받은 은채도 자신만을 위한 소원이 아닌 친구들과 다같이 받을 수 있는 상을 소원으로 이야기한다. 그것도 자신이 속해있는 반 뿐만 아니라 전교생이 같이 즐길 수 있도록... 더불어 함께하는 아이들의 사랑스러움이 너무나 돋보이는 동화였다.

2. 독서 시간에 만화책 보고 싶어

만화책은 왜 안 돼요?

금요일 마다 돌아오는 독서 시간에 레오는 만화책을 본다. 은채의 고자질로 선생님은 레오의 책을 확인하고 독서시간에 학습만화도 아니고 만화책은 보는게 아니라고 가져가신다. 친구한테 다른 책을 빌려서 읽어보려 하지만 머리속엔 왜 만화책은 안되는것인지 하는 생각이 떠오른다. 수업이 끝나고 레오는 만화책을 돌려받으면서 왜 만화책은 보면 안돼는지 물어보니 선생님께선 레오에게 만화가 어떤 도움을 주는지 조사해 오라고 하신다.

강철머리 형, 도와줘요!

집에 돌아온 레오는 인터넷으로 만화의 좋은점과 안좋은점을 검색해본다. 답변들은 대부분이 다 알고있는 틀에 박힌 답들 이었다. 레오는 인기있는 웹툰 '빵점 학교'를 보다가 작가인 강철머리 형한테 독서시간에 와 달라고 부탁하는 메일을 쓴다. 레오의 간절한 바람과는 달리 강철머리 형한테 온 답장의 내용은 강연이 너무 많아 바빠서 못온다는 것이었다. 더불어 독서시간에는 동화책을 보고 집에서 쉬는 시간에 만화책을 보라고 덧붙였다. 레오는 답장을 읽고 정신이 멍해졌지만 포기하지 않는다. 레오는 좌절하지 않고 다른 만화가들에게 메일을 보낸다. 실망스럽기도 하고 좌절스럽기도 한 상황이지만 레오의 끈기가 보이는 부분이다.

그러던 어느날 레오는 어떤 만화가로부터 제가 가도 되냐는 답장을 받는다.

특별한 강연

레오의 초대로 독서 시간에 만화가가 오게 된다. 그런데 레오의 예상과는 달라 들어오신 분은 할머니 만화가였다. 할머니 만화가는 정식 만화가는 아니지만 만화가가 되기위해 도전 만화가 코너에 만화를 올리고 있다고 했다. 손자가 보는 만화책에 흥미를 느끼고 만화 카페까지 찾아가며 빠져들었다고 했다. 만화를 보다보니 똑같이 배울점이 있었는데 주인공들이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거였고 보면 재미도 있고 힘이 나는 만화를 그리고 싶다고 하셨다. 아이들이 만화를 보는게 어떠냐는 물음에 할머니는 다양한 책을 봐야 보는 분이 넓어 지니 만화만 고집하지 말라고 당부하신다. 할머니 만화가가 돌아가신 후 선생님께서도 생각이 바뀌셨다며 한달에 한번은 만화책을 봐도 좋다고 허락하신다. 다만 읽은 후 느낀 점과 배운 점이 무엇인지 발표해야 한다는 전제하에...

이 일이 있은 후 레오는 한달에 한번 독서 시간에 만화책을 읽는다. 어느 날 느낀점을 발표하는데 레오는 주인공이 수학 천재라서 계산을 엄청 빨리 하니 그 부분을 배우고 싶다고 한다. 그러자 선생님이 레오가 계산을 빨리 할 수 있도록 특별히 수학 문제지 한 장씩 주겠다고 말씀하신다. 반 친구들이 키득키득 웃고, 정신이 아찔해진 레오는 놀기 천재가 나오는 만화가 있는지 찾아봐야 겠다고 생각하면서 끝난다.

두 번째 동화도 역시 작가의 유머러스하고 기발한 소개가 엿보인다. 선생님께서 독서시간에 만화책은 안된다고 말씀하시자 만화책도 볼 수 있도록 허락받으려고 주인공 스스로 해결책을 생각해낸다. 참 기특한 부분이다. 레오도 기특하지만 레오 담임선생님의 역할도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선생님이 무조건 안된다며 본인의 생각을 주입시키지 않고 레오가 생각하고 제시한 의견을 수용해 주신다. 할머니 만화가가 왔다간 이후로 선생님도 생각해 보셨다며 한달에 한번 만화책 보는 것을 허락해 주시고 후에 아이들이 정말 도움이 된다는 걸 스스로 깨닫게 지도해 주시는 점을 보고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어른의 생각으로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라 밀어부치진 않았는지 아이의 자율성을 존중해 주면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는지 여러모로 반성하게 만느는 선생님이었다.

3. 붕어빵 살리기

붕어빵 아저씨의 걱정

햇살 초등학교 앞에는 붕어빵 가게가 있는데 레오는 넉살도 좋게 붕어빵 장사를 그만두실 대 본인에게 물려 달라고 한다. 그 후로 붕어빵 가게에 자주 들리고 아저씨에게 아픈 아내가 있고 입원한 병원이 레오네 학교 근처라는것 낮에는 장사를 하고 밤에는 병간호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더불어 붕어빵 아저씨는 다른 어른들과 달리 '안된다' 라는 말을 하지 않아서 더 좋아한다. 어느 날 가게에 너무 많이 남은 붕어빵을 보고는 어떻게 하면 장사를 잘되게 할까 고민을 하다가 자신이 좋아하는 달콤한 젤리를 붕어빵에 넣어 달라고 한다. 맛을 본 레오는 친구들에게도 새로운 맛을 보여주려고 하나 더 만들어 달라고 부탁한다

붕어빵대회

젤리가 들어간 붕어빵을 맛본 친구들은 너나 할것없이 붕어빵가게에 가서 자신들이 선호하는 재료로 붕어빵을 만들어 달라고 한다. 모처럼 붕어빵가게가 바글대지만 아이들 붕어빵을 만드느라 다른 손님들에게 붕어빵을 팔지못한 아저씨는 레오에게 이제 그만해도 된다고 한다. 레오는 그런 아저씨께 죄송해서 어떻게 하면 도울수 있을까요 생각하다 tv프로그램을 보고 힌트를 얻는다. 햇살 초등학교 붕어빵 아이디어 대회를 열어서 아저씨 마음에 드는 레시피로 붕어빵을 출시하고자 한다

알릴 방법이 필요해

아이디어 대회 안내문을 친구들에게 돌렸으나 참가신청은 한명도 하지않자 레오는 다같이 볼 수 있는 1층 학교게시판 안내문을 붙이고 싶어하지만 게시판 담당인 백호선생님의 반대에 부딪힌다. 레오와 민재는 고민끝에 '이달의 인물'포스터 옆에 '우리 주변의 인물'포스터를 붙여 붕어빵아저씨와 아이디어 대회를 홍보하고자 계획하고 교감선생님께 허락을 받는다.

새로운 붕어빵

포스터로 홍보가 되어 여러 아이들이 자신이 개발한 레시피를 아저씨에게 제출하고 그 중 3학년 1반 최동호의 멜론크림 붕어빵이 수상작으로 선정된다. 처음 보는 맛에 붕어빵가게는 유명해지고 방송국에서도 인터뷰하러 온다. 아저씨는 유명해진 이유가 레오덕분이라고 방송에서 이야기하고 싶어하지만 레오는 19살에 유명해지는게 계획이라며 이야기하지 못하게한다. 대신 자신의 이름을 건 붕어빵도 만들어 달라고하자 아저씬 한번에 3개는 먹을 수 있을 정도의 맛을 가진 붕어빵이면 출시하겠다고 한다. 레오는 한번에 3개는 먹을 수 있는 붕어빵엔 뭐가 있을까 생각하며 이야기는 끝난다

세 번째 이야기는 우리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붕어빵가게 아저씨가 나온다. 어린독자들은 붕어빵가게를 그냥 지나쳐가던지 가서 붕어빵을 살 뿐이었지 한번도 붕어빵이 많이 남아있어 장사가 안되나..어떻게 도와드릴까...까진 생각해보지 않았을 것이다. 주인공 레오의 따뜻한 마음과 누구와도 거리낌 없이 지내는 친화력이 돋보이는 이야기이다. 붕어빵 아저씨의 사정을 듣고 다른 사람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도 볼 수 있다.

레오는 이 동화에서도 난관에 봉착했을때 친구와 같이 방법을 생각해내고 스스로 해결해나간다. 자칫 무거울 수 있는 소재를 레오의 유쾌한 성격으로 따스하게 풀어나간 감동적인 행복한 이야기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작가의 어린이들을 사랑하는 마음과 특유의 유머러스한 상상력을 엿볼 수 있다. 더불어 혼자사는 사회가 아닌 같이 이루어내는 공동체가 중요하다는 메세지도 얻을 수 있는 따스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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