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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감옥에서 탈출했습니다 - 죽음의 수용소에서도 내면의 빛을 보는 법에 대하여
에디트 에바 에거 지음, 안진희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4월
평점 :
에디트 에바 에거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시달리는 수많은 군인을 치료한 임상 치료전문가이다. 하지만 그가 다른 임상치료가와 다른 점은 바로 유년시절에 아우슈비츠에 수감되었었다는 것이다. 그는 가족과 함께 죽음의 감옥에서 고문, 굶주림, 죽음의 위협에 시달렸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현재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 진정한 자유를 찾을 수 있도록 도우며 살아가고 있다.
우리는 유년 시절의 트라우마가 그 후의 삶을 지배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그래서 범죄를 저지른 사람의 유년 시절이 어땠는지 관심을 가지고, 그가 불행한 환경에 처해있었다면 "어쩐지..."하고 납득하거나, 혹은 그를 경원한다. 남들보다 못한 환경에 처한 사람들과 교류하는 걸 꺼리기도 한다.
그렇다. 불행한 환경을 극복하는 건 쉽지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행한 환경에 처했을 때, 나 자신을 감옥에 가두고, 나쁜 행동에 빠져 버린다. 그렇게 자신과 남을 상처입힌다.
하지만 그는 인생의 마음감옥에 갇혀서 좌절과 고난에 고통받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자신만의 선택을 통해 고통으로부터 자유를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의 말이 더 큰 울림을 받는 건 역시 그 자신이 그런 인생의 고통에 시달리다가 그것을 극복해낸 경험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녀는 처음 클릭닉에 방문한 사람들에게 묻는다.
"왜 지금인가요?" 왜 나는 지금 변화하려고 할까
내 과거는 절대로 바뀌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그 과거를 어떻게 대할지 선택할 수 있다. 그 선택에 따라 나는 비참해지기도 하고 행복해지기도 한다. 나는 선택할 수 있다. 마음 감옥의 간수가 될 것인지, 아니면 해방자가 될 것인지.
트라우마는 그 상황이 끝난 후에 우리에게 찾아온다. 그녀는 말한다. 만약 내가 나 자신과 똑바로 대면하지 않기를 선택한다면 아무리 세월이 지나도 우리는 여전히 감옥에 갇혀 있는 것이라고. 그리고 그건 우리의 선택이라고. 내가 그 과거를 수용하기로 했을 때 비로소 나는 그 고통 가득한 삶에서 탈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알려준다.
가족이 나에게 하는 말 중 가장 많이 하는 것이 바로 "말 좀 하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나는 별로 말이 없고 묻는 말에도 제대로 대답하지 않았다. 내 딴에는 비난 받을까봐 미리 자기검열을 한 것이었지만 이 책을 보고나니 사실 난 나 자신으로부터 도망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는 나 자신과 똑바로 대면하지 못했고 그렇게 나를 감옥에 갇히게 만들었다. 내가 만든 비밀이 감옥의 쇠창살이 되어 나를 가두고 있었다. 나는 나 자신을 인정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관심이나 인정에 굶주려 있었다. 저자는 말한다. 삶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고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는 자유를 가져야 한다고.
우리 삶이가장 따분한 순간들조차도 희망, 쾌활함, 행복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들이다. 일상적인 삶 역시 삶이다. 고통스러운 삶과 스트레스 많은 삶도 마찬가지다.
고통은 보편적이다. 하지만 희생자 의식은 선택적이다. 희생자 의식은 내면으로부터 발생한다. 자기 자신을 제외한 그 누구도 우리를 희생자로 만들 수 없다. 우리는 우리에게 벌어진 일 때문이 아니라 자신이 희생된 사실에 집착하기로 선택할 때 희생자가 된다. 우리는 희생자의 사고방식을 키운다. 완고하고, 남을 탓하고, 비관적이고, 과거에 갇혀 있고, 용서하지 않으려 하고, 가혹하고, 건강한 한계나 경계가 없는 사고방식과 존재 방식이다. 우리는 희생자의 사고방식에 갇히기로 선택할 때 자기 자신을 감옥에 가두고 스스로 간수가 된다.
어떤 것도 내 고통을 상대의 고통보다 더 나쁘거나 좋게 만들지 않는다. 한 사람의 슬픔을 다른 사람의 고통보다 더 나쁘거나 더 좋게 만들지 않는다. 한 사람의 슬픔을 다른 사람의 슬픔과 비교하여 상대적 중요도를 표시할 수 있는 그래프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
생존자가 되는 것, 번성하는 사람이 되는 것은 과거와 현재에 대한 절대적인 수용을 요구한다. 만약 우리가 자신의 고통을 무시하거나, 삶의 역경들에 대한 혼란이나 고립감이나 두려움을 느끼는 자신을 꾸짖는다면 우리는 여전히 희생자가 되기로 선택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선택권을 인정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심판하고 있는 것이다.
나는 희생자들을 탓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 중 너무 많은 사람은 선택할 기회조차 얻지 못했다.
왜 나야라고 물을 시간이 없다. 생존자들에게 유일하게 적절한 질문은 왜 지금이야이다.
나의 마음감옥으로부터 탈출하여 자신이 되어야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기꺼이 도울 것이다. 또한 나는 당신이 과거로부터의 자유, 실패와 두려움으로부터의 자유, 분노와 실수로부터의 자유, 후회와 해소되지 못한 슬픔으로부터의 자유, 그리고 인생의 완전하고 풍요로운 축제를 즐길 수 있는 자유를경험하도록 기꺼이 도울 것이다. 우리는 상처에서 자유로운 삶을 선택할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는 자유롭기로 선택할 수 있다. 무슨 일이 우리에게 닥치든 과거에서 탈출하여 가능성을 수용하기로 선택할 수 있다. 나는 당신이 자유로워지기로 선택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