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자 시리즈, 그리고 피에르 르메트르의 오르부아르 시리즈까지 '열린책들'에서 출간된 작품들은 믿고 읽는 편이다. 단편 작품을 읽을 땐 부담이 없고 읽기 쉽지만, 가끔 너무 금방 끝나버려 내가 독자적으로 해석해야 하는 부분들(물론 그런 부분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작품들도 있지만)이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반면, 장편 작품은 책을 읽기 전에 오는 심리적 부담이 있지만 🙄 다 읽고 나면 작품에 등장한 세계에 잠시 살다 온 것 같은 깊은 몰입감이 남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열린책들'에서 출간되는 책들은 실물을 보면 '앗....벽돌 🧱'이라는 말이 절로 나오고 과연 완독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지만 🫠 초반부를 넘기면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한 마음에 완독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녀를 지키다>는 수도원 지하에 숨겨져 누구도 볼 수 없게 되어버린 조각상 '피에타'에 대한 비밀을 풀어나가는 이야기이다. 마침 이 책을 읽기 직전에 <콘클라베>를 읽은 터라 배경지식이 조금 있어, 이해하기가 조금 더 수월했다. 사실 초반부는 무슨 이야기지? 싶은 부분들이 있어 속도가 조금 더뎠지만 점점 퍼즐이 맞춰지듯 연결되는 흐름이 좋았고, 인물들에 대한 애정이 생기면서 쭉쭉 읽어나갈 수 있었다.
이야기의 주인공인 미아와 비올라, 그리고 이들을 둘러싼 주변인들 모두 어딘가 하나씩 결핍이 있다. 전쟁의 상흔, 불우한 가정환경, 신체적 결함 등 각자가 가진 결핍과 상처들 때문에 이들은 서로에게 상처를 주기도 하고 때로는 의지가 되어주기도 한다. 그 불완전성에서 현실성이 더해진 덕에, 이야기를 읽으면서 정말 이런 일이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상상을 했다.
특히, 같은 여성으로서 책의 화자이자 주인공인 미아보다는 비올라의 인생에 집중하지 않을 수 없었다. 누구보다 영특하고 자신의 주관이 뚜렷함에도 불구하고 단지 여성, 딸이라는 이유로 오빠들처럼 정규교육을 받을 수도 자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을 할 수도 없었던 비올라. 미아의 인생에 비올라가 없었더라면, 미아는 조각가로 성공할 수 없었을 것이다. 반면 비올라의 인생에 미아가 없었다면? 물론 비올라에게 몇 번의 위기가 찾아왔겠지만, 비올라는 기어이 언젠가 자신이 원하는 삶의 방향으로 움직였을 것이다. 주체적이고 지적인 인간이니까. 뭐 물론... 화자인 미아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접하다보니 비올라가 때로는 너무 완고하고 이기적으로 보여 답답할 때도 있었지만 😤 안정적인 삶을 두고 끊임없이 선택하고, 선택의 결과까지 껴안고 가는 비올라의 모습이 정말 인상깊었다.
미아의 입장에서는 미아가 그녀(비올라)를 지켰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피에타 조각상을 만들고 지키는 것은 인정), 비올라 또한 미아가 자신을 지켜주고 있다고 생각했을까? 물론 친구 이상, 연인 이하의 어떤 미묘한 관계에서 미아의 존재가 비올라에게 많은 의지와 도움이 되었을 수는 있겠지만, 비올라를 지켜낸 건 바로 비올라 자신이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 본다. 언젠가 이 책의 내용이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되더라도 너무 좋을 것 같다. 그럼 꼭 챙겨봐야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