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개정판
김훈 지음 / 푸른숲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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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알라딘 홈페이지 신작 리스트에서 김훈씨의 책을 발견했다. 잘 쓴 문장이란 어떤 느낌일까 궁금해 책을 구매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문장의 멋이 아니라 작가의 훌륭한 선택들이 마음에 남았지만, ‘엄청나다고 생각하지는 못했다. ?

 

 『보리라는 개의 이야기다. 화자는 보리이고, 개의 입장에서 개와 사람에 관해 말한다. 태어나고 자라나며 겪는 이별, 이동, 만남, 싸움, 죽음에 관해 말한다. 작가의 장면 선택이 독특하다.

 

 첫 부분부터 보리의 엄마 개는 보리의 형을 잡아먹는다. 형은 다리를 다친 체 세상에 나왔고, 세상을 살기엔 너무 약했다. 그래서 엄마는 형을 뱃속으로 다시 들인다. 두 번째 주인은 파도에 휩쓸려 죽는 장면이 갑작스레 등장한다. 그 장의 대부분은 남겨진 사람들을 그린다. 마지막으로 보리가 흰순이의 자식들을 보는 장면도 그렇다.

 

 선택이 과감하다는 건 그런 뜻이었다. 삶의 폭력성을 잘 그린다고 나는 생각했다. 나를 숨 가쁘고 버겁게 만들며, 그렇기에 갑작스러운 느낌을 받는 사건들. 심지어 보리가 흰순이를 처음 본 순간처럼 행복한 순간마저도 폭력적이다. 나는 보통 폭력적이란 말을 부정적으로만 사용하지는 않는데, 작가는 그 폭력성을 무척이나 사실적으로 그렸다.

 

 읽는 입장에서는 연결하며 읽는 재미도 있었다. 겨울이 되기 전 보리의 온 가족이 일을 하며 언제나 그랬듯 삶을 가꿔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 과정이 무척 능숙하다고 느꼈다. 큰 그림을 항상 염두하며 글을 쓰시는 것 같다. 그래서 문단들을 연결해 나아갈 수 있었다.

 

 소재의 특성상 간접 경험에 관한 부분도 무시할 수 없었다.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수 없는 부분에 보리의 시선이 닿는다. 보리의 시선이 있었기에 혼자 뱃일을 하는 주인의 모습을 어렴풋하게나마 알 수 있다. 학생들이 모두 집중하는 수업 시간의 운동장이 어떤지, 큰 아들을 삼킨 엄마개의 마음이 어땠는지, 바닷마을의 술 취한 시내는 어떤 모습인지.

 

 이렇게 적어 보니 는 좋은 소설이다. 소재의 선택, 글의 배치, 그리고 문장의 끝과 시작 사이에서 일어나는 선택들, 모두 좋았다. ‘견딜 수 없는 것을 견디지 않을 수 없었다.’ 군더더기 없는 문장이다.

 

 그런데 감흥이 없다. 철의 시대를 읽었을 때도 잘 썼다고 생각했지만 재미있다고 생각지는 않았다. 그에 비하면 는 한 두 장면 웃으면서 봤으니 아주 상황이 낫지만, “, 굉장한 걸 읽었어.” 라는 느낌은 아니었다. 그 말은 내가 소설이라는 게임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겠다. 그리고 그 굉장한 것의 키는 아마도 아이디어에 있지 않을까. 소설을 몇 권 더 시도해 봐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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