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설계자 - 한 시간 만에 100만 달러 매출 ‘제프 워커 신드롬’의 시작 스타트업의 과학 5
제프 워커 지음, 김원호 옮김 / 윌북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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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 윌북

저자: 제프워커

352 pages


윌북의 도서지원을 받아 작성된 주관적인 제 서평입니다.





『스타트업 설계자』 – 전술은 바뀌어도, 전략은 영원하다


전업주부였던 한 남성이 단 일주일 만에 억대 매출을..!

처음 이 내용을 읽고  구미가 확 당겼습니다.

단순히 성공담이 아닌,

이 책의 저자 제프 워커가 실제로 이뤄낸 결과였습니다.




PLF, 성공을 설계하는 공식을 만들다


제프 워커는 1990년대 중반부터

온라인을 통해 자신의 비즈니스를 성공시킨 인물입니다.

그는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PLF(Product Launch Formula) 라는

제품 출시 전략을 만들었고,

그 공식을 기반으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제품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내놓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책 『스타트업 설계자』는

그 PLF 전략을 체계적으로 설명해주는 비즈니스 실전서입니다.



PLF의 핵심은 “출시 전부터 시작되는 설계”


PLF 방법론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잠재고객에게 ‘제품의 이미지‘를 미리 심어두는 전략입니다.


✔ 제품이 가져올 변화의 기회

✔ 그로 인해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 성공한 사람들의 실제 사례

✔ 이 모든 이야기를 심리학적으로 설득력 있게 풀어내기


결국, 고객이 스스로 기대감을 형성하고

출시와 동시에 자연스럽게 구매로 이어지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메일 리스트? 한국에서는 그대로 가능할까?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핵심 수단은

신뢰할 수 있는 이메일 리스트입니다.

그런데 책이 미국에서 출간된 시기와

지금 우리가 이메일을 업무용으로만 사용하는 현실을 생각하면

과연 이 방식이 국내에도 적용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곧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구독자가

이메일 리스트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채팅창에 뜬 브랜드 메시지를 무심코 클릭하다

결제를 한 경험, 누구나 한 번쯤은 있으실 거예요.




플랫폼은 바뀌지만,

잠재고객과 관계를 맺고 신뢰를 형성하는 전략 자체는 변하지 않으니까요.




기억에 남는 문장


“전술은 수시로 변화하지만, 전략은 영원하다.”


SNS 트렌드나 마케팅 기법은 계속 바뀌지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본질은

오히려 더욱 선명해져야 한다는 말에 깊이 공감했습니다.



나에게 적용해보고 싶은 점


이 책을 읽으며 저 스스로에게 적용해보고 싶은 점도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완성’만 보여주는 방식에서 벗어나기.

저는 평소에 완전히 완성된 결과물을 ‘짠!’ 하고 보여주는 스타일이었는데,

앞으로는 중간과정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상대방과의 간극을 줄이고

더 많은 기대감을 만들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둘째, ‘예고’의 힘 활용하기.

특히 독서 인스타그램 운영에서도

책을 완독한 후 단번에 리뷰를 올리기보다는

읽고 있는 과정을 공유하고,

“이 책에서 이런 통찰이 나올 예정이에요”와 같은

간접적인 예고를 함께 전하는 전략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무리하며


『스타트업 설계자』는 단순히 상품을 잘 파는 법이 아니라,

사람의 신뢰를 어떻게 얻고,

기대감을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전략서라고 느꼈습니다.




온라인 콘텐츠를 기획하는 분,

작게나마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 분,

그리고 저처럼 독서 콘텐츠를 더 많은 사람과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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