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의 힘 - 질문하고 소통하는 아이로 키우는
김창룡 지음 / EBS BOOKS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질문하고 소통하는 아이로 키우는 말하기의 힘

김창룡 지음





지금 부모님세대에는 말을 잘한다는 것이 커다란 장점으로 다가오지 않았던 것 같다. 학창시절 한 반에서 말을 잘 하는 친구는 몇몇 있기는 했지만, 그들이 꼭 모범생과 같은 의미를 뜻하지는 않았다.



지금은 시대가 바뀌어서, 아무리 공부를 잘하고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더라도 그것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지 않으면, 오히려 그 사람이 가진것 보다 더 낮게 평가하곤 한다.



유투브라는 미디어의 영향력은 모든 사람들을 1인 방송국의 편집자 및 출연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고, 이를 통해서 말을 잘하고 표현을 감칠맛나게 하는 사람들은 흔히 과거의 연예인 이상의 대접을 받게되는 현 시대에 살고 있다.



비단 유투브 뿐만 아니라 우리의 교육은 점점 서구의 교육과정을 닮아가려 노력하면서, 표현을 잘 하는 아이들이 교육과정에서의 모범생이 되어가고 있다. 과거의 모범생들은 말없이 묵묵히 주어진 과제를 외우는 아이들이었다면, 지금의 모범생은 생각을 말로 조리있게 풀어내어 재미있는 언변으로 전달하는 아이들로 그 의미가 변화하고 있다.



이런 시대의 흐름에서 이 책은 우리 부모님 세대와 아이들 세대의 괴리를 좁혀줄 수 있는, 아이들이 말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본 지침서의 역할을 한다.



단지 언변의 기술을 알려주는 그런 책이 아니라, 아이들이 내면으로부터 지식을 쌓아가서 말로 잘 풀어주게 하는 생애 전반적인 교육방침을 포함하고 있다. 대화가 힘인 하브루타 교육법에서부터 말하기와 별로 상관없을 것 같은 독서와 기록에 이르기까지, 저자는 말 잘하는 아이를 위한 부모님의 놓치기 쉬운 부분을 잘 짚어주고 있는 것 같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아이와 티비나 유투브를 함께 보는 것이 아니라, 함께 대화하고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공유하는 것이다. 바로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아이에게 다가가서 이야기해보자.



미자모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리뷰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