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 종이우산을 쓰고 가다
에쿠니 가오리 지음, 신유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서 종이우산을 쓰고 가다

에쿠니 가오리 지음

신유희 옮김



에쿠니 가오리의 신작 장편소설이 나왔다는 소식에 기뻐하고 있을 무렵, 운 좋게 신작소설을 바로 읽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받자마자 한 번에 쉼없이 읽어갔던 소설, 혼자서 종이우산을 쓰고 가다.



에쿠니 가오리만의 감성이 가득 담긴 가슴아프면서도 그리움이 짙게 베어있는 사랑이야기겠지라는 생각은 소설 초반부부터 무너져내렸다.



이 소설을 읽고 나서 느낀점은 인간이 받아들이고 싶지 않은, 그러나 필연적인 단 하나의 진실, 인간은 모두 죽는다 라는 명제를 소설적으로 아름답고 담담하게 잘 표현해내었다는 것이다.



젊은 시절에 에쿠니 가오리의 가슴 아픈 사랑이야기들을 매우 많이 읽은 독자로서, 20년이 지나 이제 죽음이라는 것을 생각해볼 차례가 되었구나라는 생각을 일깨워주는 소설이었다.



죽음은 사실 멀지 않고, 우리와 늘 함께 지내고, 바로 우리의 삶이 곧 죽음인 것을, 그 사실을 제대로 바라보고 싶지 않아서 그저 생각의 한 켠에 밀어놓았지만, 이번에 제대로 죽음이라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소설이었다.



죽음 이후의 가족들의 모습과 소설속에서는 다소 과격하게 표현된 죽음과 죽음까지의 세 사람의 추억이 얽혀가며, 소설은 등장인물들이 바로 우리 이웃인 것 같은 친근감을 주었다.



소설의 제목을 보고 슬픈 사랑이야기라고 생각했지만 다 읽고 난 후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인간은 모두 죽음앞에서는 혼자서 종이우산을 쓰고 가는 존재인 것 같다.



존재의 부재와 삶의 끝과 남겨진 삶에 대해서, 우리 모두가 필연적으로 겪을 수 밖에 없는, 단 하나의 진실인 죽음에 대해서, 이 소설은 마치 나의 이야기, 친구의 이야기, 가족의 이야기처럼 담담하게 슬프지만 아름답게 담아내고 있어서 역시 에쿠니 가오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미자모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리뷰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