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는 왜 잘 웃지 않을까? - 호기심을 풀어주는 100가지 과학상식, 나는 왜 이런 게 궁금할까 2
양카 아렌스 외 지음, 손희주 옮김 / 플래닛미디어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자는 왜 잘 웃지 않을까?' 제목만을 보고 책 내용을 생각해 본다면 남자의 심리를 분석한 책이라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전혀 다른 내용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평소에 궁금해 할 수 있을 법한 내용들을 가지고 그 현상들에 대한 이유를 과학적인 입장에서 분석을 해 준다. 독일의 나노라는 TV프로그램에서 방영된 것을 엮은 내용인데 우리나라의 '스폰지'나 '호기심 천국'과 같은 프로그램과 비슷한 포맷을 가진듯 하다.


제목은 그 내용들 중의 하나 이고 이런 주제들이 총 13장으로 나뉘어 100가지가 엮여져 있다. 우리가 가끔은 엉뚱하게 궁금할 만한 질문들. 당연한 듯 하면서도 막상 질문을 받으면 설명하기가 애매한 질문들이 주로 들어있는데. 과학적인 면에서 이유를 찾아본다는 점이 참 괜찮았다. 단순히 그 현상을 바라보는 것과 알고 있는 상태에서 바라보는 것과는 받아들이는 것에 많은 차이가 있다고 한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일어나는 상황들을 알고 대처한다면 더 능률적이고 재밌는 삶들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물론 이 책으로 우리주변의 모든 현상들의 원리를 파악 할 수는 없지만 이 책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현상 하나하나에 주목하고 공부해 간다면 누구보다 뛰어난 상식을 가진 사람이 되어 있을듯 하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아쉬운 점은 평소에 과학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용어나 풀이 자체가 조금은 딱딱한 면이 보인다. 조금은 더 쉽게 풀어 썼더라면 하는 바람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주제가 흥미로우니 조금만 노력한다면 쉽게 읽혀질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