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없이 대학 보내는 자기주도학습 교과서 - 만점공부법 특별판 만점 공부법
코칭맘스쿨 지음 / 행복한나무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새 교육의 화두는 단연 자기주도학습이 아닌가 싶습니다.

학습의 주체가 아이들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교육적 현실은 아이들은 피동적일 뿐이고 엄마가 주체가 되어 아이들에게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많이 보게 됩니다.

학원에 다니느라 지쳐가는 아이들을 보면 안쓰럽다가도 주변을 돌아보면 내 아이만 뒤쳐질까봐 걱정되서 모질게 맘먹는 엄마들도 많을 것입니다.

 

이런 현실에서 이 책은 내 아이에게 자기가 주도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해 엄마가 익혀야할 기본 지식들을 자세하게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가 아직 초등학생이기 때문에 수능에 관해서는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수능경향이나 입시전략에 대해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입시전략을 짜거나 방향을 잡기에 좋습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의 전개과정을  "자기진단 - 목표설정 - 학습자원확보 - 계획수립 - 환경조성 - 일관된 수행 - 평가와 점검 - 피드백조성"으로 세분화해서 각 과정에  자세한 설명이 첨부됩니다.

설명이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각 과정에 대한 예제들이 다양하게 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약간 들기도 합니다. 초등생의 경우 계획수립이 어려운 편인데 어떤식으로 짜야 하는지 단계별 계획수립에 대해 자세하게 나와있으면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반면 국어, 수학, 영어에 대한 자기주도학습법이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중고등학생이 되었을때 실행하도록 해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에 나와있는대로 할 자신없지만서도....)

그래서 학원에 다녀도 성적이 오르지 않거나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모르는 아이들에게 길잡이가 되어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의 대상을 초등 고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로 해서 약간은 세부적이지 못하고, 너무 광범위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기존의 다른 자기주도학습서보다는 포괄적인 내용들을 담고있어서 나름 학습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제가 엄마표로 공부를 진행하면서 제일 간과하고 있었던 점을 발견하게되어 참 고맙게 생각합니다.

어떠한 학습이라도 제일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것은 아이의 자존감과 꿈이라는 것을 잊고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는 우리 아이들에게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얘기해주었던 것 같아서 많이 반성했습니다. 앞으로는 공부해라라는 말대신에 아이의 꿈에 대해서 같이 얘기하고, 찾아주고, 아이의 자존감을 높게 세워주는 일을 우선적으로 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