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하라 - 만점공부법 특별판 만점 공부법
송인강 지음 / 행복한나무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자기주도학습의 개념서인 동시에 실천서이다.  

책의 앞부분은 자기주도학습의 개념와 함께 학원 교육에 대한 비판과 함께 내적동기의 중요성등을 역설하고 있다.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무엇을 위한 공부인지를 우선 인식하고, 공부를 위한 공부가 아닌 인성을 기본으로 한 공부를 해야한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학습을 떠나서 인생을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다. 늦게 시작하든 일찍 시작했든, 학습자가 기본적으로 지닌 내적동기야 말로 가장 중요한 에너지일 것이다.  

그리고 뒷부분은  자기주도 학습전략이나 학습 스킬, 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등을 이야기 하고 있다.

자기주도학습을 하기 위해서 네가지 요소가 있다고 한다

첫째는 공부하는 힘-기본적인 학습능력 즉, 기초 학습 능력을 말한다.  

둘째 - 학습 습관이 형성되어야 한다(스스로 시간과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것을 의미) 

셋째 - 학습 동기 부여 (내적 동기)

넷째 - 공부하는 스킬(자신만의 공부법) 

이 중에 한가지라도 모자라면 자기주도 학습을 실현하기는 어렵다고 저자는 말한다. 또 이 네가지를 유아기부터 키워주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기 위한 방법들이 책의 뒷부분에 나오고 있다. 또한 책의 후반에는 학습 스킬에 대해서도 여러가지가 나온다. 여러가지 방법들이 나와서 학습방법을 모색할 때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읽다보면 과연 이런 학습스킬들을 아이들이 해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여기에 나온대로 하면 학습면에서는 월등하겠지만 과연 "내 아이가 그걸 다 따라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목고개를 쳐든다. 무조건 이 학습법대로 다 해야된다는 것은 아니겠지만 학습방법을 말하는 부분에서 보면 내적동기를 가진 자기주도학습이라기 보다는 전교1등을 위한, SKY대를 가기위한 방법으로 말하고 있는 것 같아서 이 책의 제목과 그리고 이 책의 앞부분과는 조금은 거리가 있다고 생각된다. 학원으로 널뛰기하며 피곤해하는 아이보다는 내 곁에서 웃음짓는 아이를 보기위해 엄마표공부로 자기주도학습방법을 모색중이었기 때문에 이 책을 읽고 싶었다. 하지만 이 책은 마치 다른사람보다 출중한 사람이 되기위해 자기주도학습을 해야한다고 말하는 뉘앙스가 풍겨서 읽는 동안 불편한 마음이 들기도 했다. -자기주도학습이라는 것이 내적동기에 의해 학습자 스스로 하다보면 목표에 다가가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지만 공부의 방법에서 내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찾길 원한다면 선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나와서 선택이 가능하다는 것이 이책의 장점이다. 그리고 어린 자녀(유아들)를 둔 부모들의 경우는 공부의 습관이나 기초를 잡아주는 방법을 습득하고자 한다면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인 것 같다.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이 많이 자기주도학습으로 아이들을 지도한다면 이 대한민국 땅에서 학원의 역할이 조금은 줄어들지 않을까??!! 그러길 바라는 마음으로 젊은 부모들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