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적분, 놀라운 일상의 공식
구라모토 다카후미 지음, 김소영 옮김 / 미디어숲 / 2024년 9월
평점 :
수학을 공부하다보면 드는 궁금증!! 이걸 도대체 어디에다 쓰지? 열심히 미적분을 풀면서 미적분의 쓸모에 대해 생각하는 경우는 많지않을꺼에요.
이 책의 현직 반도체 엔지니어인 저자는 수학 문외한부터 개념과 원리를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고수까지 미적분의 본질을 실용적 관점에서 간명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보통의 수학서적들과 달리 그리 두껍지않은 두께감과 큼직한 글씨크기로 내용이 눈에 팍팍 들어오더라구요.
이 책은 chapter1에서 7까지 총 7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있고요.
chapter 1과 2에서는 수식을 사용하지않고 미적분을 설명하여 미적분을 전혀 모르는 문외한도 미적분이 세상에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되는지 알수 있게 해주었어요.
미분적 사고법, 적분적 사고법은 생각보다 우리 가까이에 미적분이 함께 하고 있다는걸 알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수식없이 그래프로 어렵지않게 미적분을 설명해서 미적분의 기초를 실생활과 결합하여 수학에 약한 분들도 쉽게 이해할수 있겠더라구요.
chapter 3은 수식이 존재하는 의미를 설명하고 있는데요.
수식이 나오지않는 chapter 1과 2를 가볍게 읽고 chapter 3을 꼼꼼히 읽으면 함수란 어떤것인지 수식이 왜 존재하는지를 이해할수 있고요.
chapter 4는 수식을 미분하고 적분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어 미분이나 적분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수 있습니다.
어려운 함수가 아닌 일차함수, 고차함수, 지수함수 정도가 등장해서 고등학교 수학을 배운사람이라면 이해할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로 수학 수업을 더 잘이해하고 싶은 학생들의 예습, 복습, 교과서 참고 교재로도 좋을꺼같아요.
chapter 5, 6, 7에는 무한의 개념과 미분방정식, 지수함수와 삼각함수를 미적분하는 등 좀더 고차원적인 미적분의 내용을 담고 있어 수학 애호가로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 또는 수학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자 이 책을 접한 교사나 강사에게 추천드립니다.
고등학교 수학에서 실생활에 가장 도움이 되는 분야는 바로 미분과 적분인데요.
미적분을 배우면 단순한 숫자로만 보이는 것들에서 여러가지 정보를 이끌어낼수 있어요.
거속시로 알려진 속도, 가속도는 물론 사물의 미래를 예측할수 있고 수익률, 불량률, 평균시간 등 온갖 숫자들로부터 미적분 사고법을 사용할수 나자신을 발견할수 있을꺼에요.
수학 문외한부터 수학 개념과 원리를 깊이 이해하고 싶은 수학 애호가까지 모든 사람들에게 미적분의 개념과 구조 그리고 쓸모에 대해 알려주는 미적분, 놀라운 일상의 공식!!
미적분으로 사물을 보는 법을 익힐수 있는 가볍게 읽을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미적분을 포기하셨던 분들께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미적분이 생각보다 어렵지않은 학문이라는걸 알수있을꺼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