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바늘 뜨개 대백과 - 전 세계 니터들의 뜨개 바이블
보그 니팅 매거진 편집부 지음, 한미란 감수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떠한 분야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을 때는 그 분야의 백과사전을 찾아 읽으면 된다. 그러면 뜨개라는 분야에 대해 전문적이고 깊숙하게 알고 싶을 때는 무슨 책을 읽어야 할까.


바로 한스미디어 대바늘 뜨개 대백과를 참고하면 된다. 한미란 선생님이 감수하셨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부터 기대가 가득했던 대바늘 뜨개 대백과는 원서가 100만부 이상 팔린 대바늘계의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책을 읽어보면서 제일 좋았던 점은 뜨는 방법을 한두개의 방법으로 설명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뜰 수 있는 모든 기법을 다 모아 넣었다고 할 수 있다. 나도 열심히 뜨개를 했다고 생각하지만, 대부분이 새로운 기법이었다!

 


대바늘 뜨개 대백과는 총 16개의 챕터로 이루어졌으며, 일본식과 서양식 뜨개법을 통틀어 대바늘에 대한 지식을 사진과 함께 세세하게 정리되어 있다. 챕터가 많아 몇개만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1. 실과 도구 : 뜨개실과 뜨개 도구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되어있다. 실의 구조, 굵기, 종류에서부터 바늘의 소재, 뜨개를 할 때 도움이 되는 도구까지 사진과 함께 정리되어 있다.

 

2. 기본 테크닉 : 코를 잡는 방법, 겉뜨기, 안뜨기, 코막음 등 기본적인 기법을 일러스트와 함께 소개하고 있다. 정말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여기서는 무려 25가지가 넘는 코잡기 방법과 10가지가 넘는 코막음 방법이 들어있다!

 


3. 교차뜨기, 배색하여 무늬뜨기, 레이스뜨기 : 서술형 설명과 기호를 함께 설명하고 있다. 일러스트가 자세해서 그림하고 설명만 봐도 따라할 수 있다.

 


4. 디렉셔널 니팅 : 삼각형, 원형, 도넛모양, 별모양 등 대바늘로 모티브처럼 뜰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숄이나 모자를 뜰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중심에서 넓혀가며 뜨는 방법도 나와 있다.

 

5. 도안 이해하기 : 전 챕터까지는 뜨개 기법에 대한 지식이 정리되어 있었다면, 이 챕터부터는 옷을 뜨고 만드는 도안에 대한 내용이 정리되어있다. 특히 뜨개 약어와 용어가 정리되어 있어 영문도안을 볼 때도 참고할 수 있다.

 


6. 스웨터 디자인하기 : 다양한 형태의 도안을 만들 때 어떤 디자인으로 구상하고 어떻게 계산하는지 자세하게 나와 있다. 여러 종류의 넥밴드 만들기 (브이넥만드는법도 6가지나 나와 있다.)를 거쳐 단추구멍, , 주머니 만드는 법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런니터에게 추천해요 -> 대바늘을 사용하는 모든 니터

 

뜨개 N년차지만 뜨개를 할 때마다 낯선 기법과 마주치곤 한다. 어렵거나 궁금한 부분은 유튜브나 검색으로 어찌어찌 해결하지만 그럴 때마다 뜨개 지식을 한곳에 모아둔 곳이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했었다.


대바늘에 대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총망라하여 편집된 대바늘 뜨개 대백과는 이런 나뿐만 아니라 대바늘을 사용하는 모든 니터에게 항상 곁에 있는 뜨개 선생님이자 뜨개 친구가 되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