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레저 블록체인 개발 - 패브릭과 컴포저로 탈중앙화 앱 dApp 만들기, 2019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
니틴 가워 외 지음, 임지순 외 옮김, 맹윤호 감수 / 한빛미디어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의 기반 기술로써 탄생하게 되었다. 비트코인은 기존 중앙 집권형 금융 및 화폐 시장의 단점을 비판하며 탈중앙화 된 가상 화폐를 제공한다. 하지만 이 자체가 가상화폐 운영을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다른 목적으로 블록체인을 운영하거나 사용할 수 없다. 이러한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2세대 블록체인들이 탄생하게 되었는데, 플랫폼으로써 블록체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 계약을 지원하는 것이 대표적 특징이다. 스마트 계약을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목적으로 블록체인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하이퍼레저는 리눅스 재단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로써 2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하이퍼레저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허가형 블록체인이란 점이다. 누구나 블록체인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즉, 블록체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허가가 필요하다. 이러한 허가형 블록체인들은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신뢰 기반 공동 장부를 관리하여 기존 대비 비용을 낮추거나 그 이상의 가치를 가져가는데 목적으로 사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공개형 블록체인 플랫폼과는 다른 요구사항과 특성을 갖게 된다. 




이 책은 블록체인 개요부터 시작은 하지만 허가형 블록체인의 특성과 그에 따른 하이퍼레저 운용 가이드 그리고 실전 예제에 초점을 맞춘 책이다.  실제 기업들과 함께 블록체인을 구현하고 일을 해야 알 수 있는 경험과 지식을 이 책을 통해서 엿볼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게다가 다수의 저자가 인상적이다. 모두 IBM 사람들로, 블록체인 이사, 아키텍트, 리서치 연구 과학자, 보안 담당 CTO, 개발자가 함께 작성한 책이다. 


하이퍼레저 패브릭 아키텍처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설명하며 보안적 관점 또한 살펴볼 수 있다. CA, 각 피어, 스마트 계약이나 원장, 정렬 서비스 등에 대해 각각 보안적으로 고려할 사항을 설명한다. 아쉬운 점으로 최근 개인화된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많이 알려진 영지식에 대해서는 소개만 하는 수준이다.


하이퍼레저 개발, 아키텍처 및 허가형 블록체인에 대한 노하우가 잘 녹아들어 있는 책이다. 하이퍼레저에 대해서 관심이 있거나 허가형 또는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개발해야 하는 팀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초보자를 위해 기술 용어 등을 상세하게 모두 서술하지 않는다. 책을 선택할 때 참고할 점인데 단점은 아니다. 책 한 권에 모든 내용을 담기엔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