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초등 글쓰기 1 : 이솝 우화 편 - 3질문으로 익히는 글쓰기 습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초등 글쓰기 1
장성애 지음, 서정선 그림 / 시소스터디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에게 키워주고 싶은 습관 중 하나가 글쓰기다. 처음엔 독서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책을 많이 읽으면 생각하는 능력이 길러질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내가 책을 읽고 서평을 써보니 책 읽는 것 만큼이나 글쓰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제 초등학교 1학년이 된 아이여서 한글을 읽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아직 쓰는 훈련이 되어 있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쓰고자 하는 욕구가 아이에게 있음을 느낀다.

그것을 조금 더 체계적으로 가르켜 주고 싶은 마음이 들어 이 책을 보았다. 이 책은 아이가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접했던 이솝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에서 무엇을 말하는지 이해 한 후 자신의 생각을 적는 것이다.

책은 초등 글쓰기 4단계로 되어 있다.
그냥 무작정 자신의 생각을 쓰라고 하면 어려울텐데 체계적으로 4단계로 구성되어 있어서 따라 하다 보면 처음엔 어렵지만 점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적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좋았던 것은 책을 읽으며 자신이 좋았던 문장에 줄을 그어가면 한번 더 생각해 보는 것이다. 어떤 책을 읽고 나면 좋았던 부분이 있는데 그냥 지나쳐 버려 기억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그런데 어린시절부터 책을 버며 체크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갖는다면 아이가 책을 보고 더 깊은 생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에게 특별히 논술이나 다른 것들을 가리켜 주지 않아도 이 책을 통해 습관을 바로 잡는다면 아이의 생각주머니가 크게 발달하리라 믿는다.

딸 아이도 이 책을 보고 너무 재밌고 나도 글을 쓸 수 있다는 자신감이 들었다고 하니 이보다 더 큰 수확인 없는 것 같다.

* 책콩카페와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홈스쿨 #초등 #글쓰기 #독서감상문#이솝우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