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월의 토끼 - 나를 키우는 힘! 가능성 생각톡 무지개
함윤미 지음, 권지은 그림 / 알라딘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키우는 힘! 가능성을 주제로한 책을 만나보았어요. 13월의 토끼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통해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책의 주인공인 민성이는 엄마는 외국인이고 아버지만 우리나라 사람이에요. 그러다 보니 아이의 까만 얼굴 때문에 친구들에게 많은 놀림을 받고 어머니는 어눌한 한국말 때문에 민성이를 힘들게 할 때가 많습니다.

민성이는 자기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앞으로 되고 싶은 꿈이나 계획같은 것이 없이 현재의 고통을 없애기 위해 게임에 몰입합니다. 그런 민성이가 게임 속에서 13월의 토끼를 만나면서 자신과 비슷한 아픔을 겪고 있는 토끼를 구하게 됩니다.
민성이는 게임속에서 놀림을 당하던 토끼 본연의 모습을 찾아주고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합니다.

현실로 돌아온 민성이는 엄마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자신을 놀렸던 친구와도 화해하게 됩니다. 이 책을 읽으며 저 역시 외국인에 대한 안 좋은 시선이 있었음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하는 아이들에 대한 아니 더 정확히 말하면 게임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게임을 한다고 다 나쁜 것이 아니고 게임을 통해서 아이들의 즐거움과 스트레스도 제거 될 수있고 더 나아가서는 자신의 꿈을 발견하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로서 그것을 허락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어쨌거나 게임을 시작하기는 쉽지만 적정시간을 하고 끝내기는 어렵기 때문이겠죠. 다행히 아직 아이가 게임을 해본적은 없으나 친구들이 게임을 하기 시작하니 자기는 왜 게임을 안 시켜주는지 궁금해 하기는 합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아이가 무언가 느낀게 있는지 게임을 하고 싶다는 말을 하지는 않네요.

오히려 이 책을 읽고 책 말미에 있는 생각하고 나누는 톡톡 교실을 통해서 자신의 꿈을 적어 놓았습니다.
꿈 : 작가
그림을 연습합니다.
글을 연습합니다.
글,그림을 잘합니다.
이렇게 적어 놓은 아이를 보니 귀엽고 뿌듯함이 몰려옵니다. 책을 읽고 적절한 질문을 하고 그것에 답하는 힘을 길러주는 책인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생각톡 무지개 톡 시리즈의 책이 나온다면 아이와 즐겁게 읽게 될 것 같습니다.

* 책콩카페와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