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보다 오늘, 더 성장하고 싶은 너에게
정서연 지음 / 마음시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세이 한 편을 읽었습니다.
책 제목이 별로 인기있는 문구는 아닌 것 같습니다.
요즘 책 제목들 보면 자극적이고 기발한 제목들로 사람들의 시선을 끕니다.

그런데 이 책 제목은 어디하나 자극적인 단어 하나가 없습니다. 그래서 더 끌렸습니다.
사람들이 바라는 성공을 제목에 넣은 것이 아니라 성장이라는 단어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내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내 인생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무엇을 이야기 해야할까..

이런 고민 끝에 나온 한 단어가 '성장' 이니 아주 절묘한 타이밍에 이 책을 만난 것 같기도 합니다.

저자 역시 성공을 바라는 인생을 살았습니다. 첫 직업으로 기자가 되었고 이로운 글을 쓰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꿈을 꾸었습니다. 그러나 회사내에 한계에 도달했고 이직해서 두번째 직장으로는 안정적인 직업인 공무원이 됩니다.

자신의 본능과 세상의 요구 사이에서 안정을 택합니다. 그러나 저자의 본능은 정년이 보장되는 안정적인 직업인이 아닙니다.

일을 통해 스스로 성취하고 열매를 맺는 삶을 추구합니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았을 때 삶의 방향성을 올바르게 가져 갈 수 있습니다.

저자는 남들이 말하고 세상이 인정하는 성공이 인생의 방향이 아니라고 이야기합니다.

어제보다 오늘 더 성장하는 나를 위해서 저자는 자기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아는 것부터 사작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인간관계, 마음챙김, 돈공부, 경제적자유, 행복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으로 성장 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해줍니다.

저 역시 이 글을 읽으면서 깊은 공감을 하였습니다. 더이상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성공이 아닌 나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고 싶었거든요.

그러려면 내가 먼저 나를 알고 인생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다 보면 더이상 나를 힘들게 하는 인간관계를 지속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기계발, 경제적 자유.. 이 모든 것들을 다 챙기기는 어렵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 한가지! 내가 나를 알고 내가 원하는 것 한가지를 해 나간다면 다른 것들은 부수적으로 따라 올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어제보다 오늘 더 성장하는 하루를 살기 노력한다면 저 높이 보이는 꿈도 어느 순간 내 앞에 놓여 있을 것입니다.

책을 읽으며 열심히 사는 사람이 되기 보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 되자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것이 남들이 보기엔 하찮고 별로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는 일이라도 괜찮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이니까요..
그것이 육아 일 수도, 요리 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좋아하다 보니 지금 이순간 감사하는 마음도 자연스레 따라옵니다.

너무 거창하고 않고 크지 않아도 됩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오늘보다 더 나은 내가 되기를 꿈꿉니다.

#아제보다오늘더성장하거싶은너에개
#책읽는엄마
#서평
#꾸준히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