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의 멘탈 - 의지력을 180도 바꾸는 결심의 뇌과학
호시 와타루 지음, 김정환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2월
평점 :
품절
신의 멘탈 무엇일까? 멘탈은 ‘정신, 마음’이란 뜻 가진다. 그렇다면 신의 멘탈은 무엇이든 자기가 마음 먹은대로 목표를 이루고 어떤 힘든 일에도 쓰러지지 않는 강한 정신력을 가진 사람을 말하는 걸까? 하는 의문을 가지고 읽게 되었다.
사실 마음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한때 유행했던 노래 가사처럼 ‘마음 먹은대로, 생각하는 대로’ 모두 이루어 지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데 이책은 우리가 마음먹은 대로, 생각하는 대로 모두 이룰수 있다고 말한다. 좀 뜬구름 같은 이야기 같지만 뇌과학을 의지하면 힘 들이지 않고 원하는 것을 이뤄 낼 수 있다고 얘기한다.
그렇다면 그 방법은 무엇인가?
마음먹은 대로 살기 위한 공식
목표달성 = 목표 x 수단 x 멘탈
나는 매년 연말에 새해 이루고 싶은 기도제목을 적어냈다. 하지만 한 해가 마무리 될 때면 어떠한 기도 제목을 적어 냈는지 기억 조차 나지 않을 때가 있다.
그리고 다시 새해를 맞아 기도 제목을 적으면 동일한 기도 제목이나 애매 모호한 소망을 적을 때가 많았다. 그것은 나에게 별로 중요하지 않거나 자기 평가가 낮아 내 힘으로 이룰 수 없는 기도 제목이었다.
저자는 10분 안에 작성되지 않은 목표는 중요하지 않거나 꼭 필요한 목표가 아니라고 하였다. 10분 안에 정말 중요하고 꼭 이루고 싶은 목표를 추려 적고 해마다 목표를 이뤘을 때의 나의 상태, 즉 미래 자기 평가를 함께 작성해 보라고 하였다.
‘미래의 되고 싶은 나’와 ‘현실의 나’ 차이에서 오는 괴리감을 메꾸기 위하여 뇌는 끊임없이 격차를 줄여 나갈 것이고 ‘미래 자기 평가’는 뇌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시키는 대로 작성해 보았을 때 가슴이 뛰고 나도 할수 있겠다는 ‘자기효능감’이 들었다.
이 밖에도 고민을 퇴치하는 방법, 반사 감정을 이용하여 부정적인 언어를 긍정의 말로 바꾸는 법, 다른 사람을 가르침으로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 등 뇌와 심리학을 이용하여 애쓰지 않아도 멘탈이 강화되고 일상을 효율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게 만든다.
이 책을 읽고 내가 작성한 목표와 자기 평가를 남편이 볼까 부끄러운 마음도 들었지만 냉장고 붙여 보았다. 내 뇌가 한시도 목표를 잃지 않도록 가장 많이 열어보는 냉장고 앞에 붙인 것이다. 어제 일도 잘 기억 못하는데 10가지가 넘는 목표와 미래 자기 평가를 다 기억 할 수는 없다. 그런데 냉장고 붙여 놓으니 매일 읽게 되고 뇌가 각성되어 미래의 나로 살기를 도와 주고 있다.
일년 후에 미래 자기 평가서에 가깝게 닮아 있을 내 모습이 무척 기대된다. 저자의 코칭을 받고 많은 사람들이 변화된 것 처럼 나도 그의 한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다. 2019년이 시작한지 사분의 일이 지났다. 조금씩 흐지부지 되고 과거의 나로 돌아가려는 순간 이 책을 읽게 된것은 내게 큰 행운이자 기회이다. 작심삼일, 의지력 부족, 생기지도 않은 고민을 끌어 안고 사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