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라이어 -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
말콤 글래드웰 지음, 노정태 옮김, 최인철 감수 / 김영사 / 200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 -  아웃라이어

 

"성공은 무서운 집중력과 반복적 학습의 산물이다" -감수사 中-

 

나는 원래 자기계발서를 전혀 읽지 않았다. 고등학교 때 졸업한 선배들이 찾아와 자신들의 경험담과 노하우를 얘기를 쏟아내는 걸 듣는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맞는말이라며 수긍하면서도, 결론은 그 얘길 듣는다고 내 길이 달라지는 것도 아니면, 어두운 내 앞길에 눈이 부실 정도로 밝은 빛을 비춰주는 것 역시 아니었기에 기분이 좋지는 않았다. 생각도 짧고 늘 긴장과 압박에 찌들어 살던 시절이라 반항심도 심했고 내 생각에 대한 고집도 셌던것 같다. 대학에 입학해서 생각이 조금 유연해지면서, 그 때 내가 선배들의 얘기를 잘 듣고 조금이라도 내걸로 만들었더라면 조금은 더 밝은 길을 걸어왔을 텐데..라는 뒤늦은 후회를 하며 자기계발서나 자서전들을 읽기 시작했다.

 

여전히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다 아는얘기 뿐이라는 것, 이 사람과 나랑은 생활 환경도 다르다는 것 등등 반항심이 일어나는 것은 사실이다. 그래도 그 중에 나에게 딱 맞는 책도 있었고, 내 생활패턴에도 영향을 주었기에 여전히 싫으면서도 이런류의 책을 읽고 있다.

 

말콤 글래드웰이 이 분야에서 꽤 유명한 것 같아 읽었는데 칭찬할 만한 것 같긴하다. 늘 비슷비슷한 관찰점으로 쓴 책이 많았지만, 독특한 접근방법이었던 것 같다. 마치..내가 잘 쓰지 않는 뇌 부분을 자극해주는 느낌이랄까? 그래도 감탄을 자아낼 만큼 내게는 자극적이지는 않았다.

 

그래도, 지극히 평범하면서 나름대로 정체성이 불분명한 반항심을 가진 내게 인상깊었던 부분은 <2장 1만 시간의 법칙>이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성공은 무서운 집중력과 반복적 학습의 산물이라는 것은 정말이지 내가 지금까지 읽은 자기계발서를 통해서 건져낸 것이고, 과거에도 노력했고,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평생 내 신조로 삼을 말이다. 누구나 다 아는 것이 가장 실천하기 어려운 것인 것 같다. 말로하면 정말 쉬워보이지만 정작 그것을 실천하려고 하면 나태해지고 게을러지는게 사람이니까.

 

나태해지면 안되는 요즘, 좋은 채찍질이 된 책인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