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진기의 지금 당장 경제학
최진기 지음 / 스마트북스 / 2015년 10월
평점 :

나는 경제나 사회에 대한 관심이 많지도 않았고 전공도 예체능 쪽이였기 때문에 경제에 대해 제대로 접하거나 관심을 갖고 있지 못했다. 하지만 어른이 되어 직장생활을 하고 사회 경험을 많이 하면서 뉴스를 보거나 어느 현상을 보고 왜 이렇게 되는 것인가 ..? 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될 때가 많았지만 제대로그 이유를 알지 못했고 항상 온전한 정보보다 부족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점점 경제에 대해 궁금하고 제대로 알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지만 뉴스를 통해 접하는 것이 기본기가 부족한 나에게 어렵다거나 딱딱하다고 느끼게 되었다. 이번에 서평을 통해 ' 최진기의 지금당장 경제학'을 알게 되었고 기본기가 누구보다 부족한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해서 참여하게 되었다.

우리는 많은 경제 위기를 경험하고 지금의 우리가 되었다는 것을 대충은 알지만 과연 어떤 일이 어떻게 벌어지고 왜 그런 결과를 얻게 되었는지 궁금했지만 제대로 알지 못했던 부분이 많았던 것 같다. 어떻게 우리가 경제위기를 겪었는지 또 계속해서 되풀이 되고 그 때마다 어떠한 현상이 일어나는 지에 대해 처음 알게 되는 사실과 그 원인들을 알게되어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 되는 것 같아 흥미로웠고 흐름을 읽게 될 수 있을 것 같다.

우리의 일상은 아주 작은 일부터 큰 일까지 선택에 일상이다. 이러한 선택에 있어 경제학을 제대로 알고 모르고가 선택의 질을 얼마나 변하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다. 기업과 정부의 역할과 흐름을 통해 가격과 가치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에 대해서 처음으로 생각하게 되었고 과거 나의 선택을 돌아보며 그것은 제대로 된 선택이었는지 돌아보는 기회가 되었다. 우리가 일상에서 당연하게 타고 이용하는 모든 것들이 우리의 소득이나 인구등 많은 것에 영향을 받아 형성되고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어렴풋하게는 알았지만 상항상황마다 어떤 영향을 받아 그런 변화가 이루어지는지 알게 되자 매우 새로웠고 계속해서 생각하게 되었던 것 같다.

너무나도 당연하고 익숙하게 여겼는 것들이 어떻게해서 이런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고 변화하고 있는지 알게되자 나의 선택이 앞으로는 많이 바뀔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였고 왜 우리 사회가 이렇게 변화 하고 있는지 더 큰 관심을 갖고 나도 변화해 가야 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던 것 같다. 막연히 경제학이면 딱딱하고 어렵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었는데 알기 쉬운 설명과 핵심으로 부족한 부분을 많이 채울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 즐거운 서평이 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