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공부보다 돈 공부 - 생각의 방향을 바꿔 고달픈 돈벌이에서 벗어나기
이권복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책의 저자는 비교적(?) 이른 나이에 재테크와 투자에 눈을 떠서 열심히 노력한 결과, 26세에 1억의 순자산을 달성하고 본인이 느낀 자본주의사회의 시스템과 돈의 중요성에 대해 개략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전반부는 이제까지 우리 사회에서 통용되었던 '명문대-전문직/대기업-사회적 부와 명성' 공식이 더 이상 작동되지 않는 현실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IMF와 미국 금융위기 이후 서구식 금융자본주의의 급속한 침투로 인해 노동소득이 자본소득을 따라가지 못하는 냉정한 세태는 인생을 살아가는 삶의 태도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음을 조금 장황하게 풀어놓습니다.

후반부는 주식과 부동산에 대한 각론입니다. 특히 재테크나 돈굴리기에 무지한 사회초년생이나 대학생 수준에서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부동산이나 주식 투자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는데 좋습니다.

우리 모두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고 있지만, 그것이 실제 어떤 의미를 갖는건지, 그 시스템에 매몰되지 않기 위해 각 구성원들이 어떻게 살아가야하는 지 대해 단 한 번도 명쾌한 설명이나 가르침을 들어본 적이 없는 필자로서는, 이런 친절한 안내서가 개인적으로는 반가웠습니다. 다만, 후반부에서 주식, 부동산에 대해 너무 얕고 넓게 기술된 것이 아쉬웠습니다. 후에 개정판이 나온다면, 이 부분이 좀 더 보강되기를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