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은퇴 기술 - 돈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한 생애 재설계 지침서
하창룡 지음 / 작은서재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세시대를 이야기하고 인생 2막을 이야기하면서 여러 가지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었다. 하지만 이 책은 조금 다르다. 인생 2막을 맞이하여 자기계발을 하자는 것이 아니라 백세시대를 사는 오늘날 은퇴설계를 해야한다고 말한다. 특히 재정적으로. 


막연하게 언젠가는 은퇴설계를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정작 지금 시작하거나 혹은 이미 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30대는 가정의 확대로 인해 (결혼, 출산), 40-50대는 자녀 교육으로 인해 재정적인 여유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는 말한다. 은퇴설계는 이를수록 좋다고. 


많은 사람들이 정년퇴직과 은퇴를 동일시하는 경우가 많다. 예전에는 동일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요즘엔 그렇지 않다. 정년퇴직을 해도 여전히 젊고 건강하며 앞으로 살아갈 날이 많다. 저자는 정년퇴직과 은퇴를 혼동하지 말라고하며 책을 시작한다. 


재무설계를 통해서 노후 걱정을 현실적으로 준비하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퇴직 후 연금으로 생활하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다. 연금으로 먹고 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도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다. 요즘에 이슈가 되는 웰다잉도 저자는 조금이지만 다루고 있다. 


너무나도 막연한 노후 준비. 그리고 우리의 죽음. 언젠가는 다가오겠지만 오늘은 아니니 막연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는 우리의 노후에 대해서 너무나도 현실적으로, 구체적으로 저자는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젊다면 젊고 그렇지 않다면 그렇지 않은 우리도 노후는 먼 훗날의 이야기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오늘부터라도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이에 상관없이 이 책을 읽어보고 자신의 삶을 생각하고 계획해볼 수 있다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