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졸업하겠습니다 - 30년 벌어서 60년을 버텨야 할 당신을 위한 책
김미정 지음 / 위닝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SBS에서 ‘퇴사하겠습니다’를 방송하였다. 요즘엔 퇴사학교도 만들어졌다. 이런 프로나 뉴스를 접할때면 젊은 사람들에 관련된 기사라 생각했다. 하지만 곧 닥칠 베이비부머들의 은퇴를 앞두고 인생 2막에 대한 이야기들이 요즘 더 많아 지는 것 같다. 이 책또한 그와 비슷한 종류이다. 


퇴직은 있어도 은퇴는 없는 시대. 더 이상 오랫동안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나올 때 받은 퇴직금으로 노년을 편히 지낼 수 없다. 퇴직해도 너무나 젊고 건강하기에 은퇴를 하기엔 뭔가 이상하다. 저자는 100세시대 인생을 보는 패러다임을 바꾸라고 제안하며 7가지 은퇴 공부법과 은퇴 십계명을 알려준다. 그렇다. 시대가 바뀐만큼 인생을 보는 패러다임을 바꾸어야 한다. 더 이상 예전처럼 생각한다면 노년이 행복하지만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니 100세시대 축복인지 재앙인지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는 것이리라. 


이 책은, 지금의 10대부터 모두다 읽어야할 그런 종류의 책이 아닐까 생각된다. (물론 꼭 이책이 아니더라도 이런 종류의 책들이 많으니 기호에 맞게 선택해도 된다. ^^) 정규직에 목숨거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 충성을 맹세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삶을 단계별로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생각과 준비를 할 수 있어야한다. 이 책을 통해 평생 직장이 아닌 평생 직업의 개념으로, 나를 챙기고 준비해 나갈 수 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