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공부하라
한근태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은 시절, 언젠가는 결혼을 할 것이라 막연하게 생각했다. 공부하느라, 연구하느라 결혼은 구체적인 관심이나 계획이 없었다. 그러다, 결혼했다. 지금의 남편을 만나서. 남편도 나도, 우린 서로 상상조차 해 본적 없는 배우자를 만났다. 놀라울 뿐이다. 그리고 자녀를 낳아서 양육하고 있다. 결혼을 하기 전 보다 결혼을 하고 난 후 더 행복하다. 물론, 더 힘들고 마음 아픈 일들도 많다. 자녀를 낳기 전 보다 낳고 나서 더 행복하고 좋다. 물론, 더 힘들고 힘든 일들이 많다. 힘들지 않다고 말 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선택할 수 있다면 결혼하는 것을 선택하고 싶다. 이 책은 힘들고 어렵고 행복한 결혼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결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느낌이다. 결혼은 중요하기에 얼렵다고 하는데 정말 동의가 되는 부분이다. 저자는 말한다. 부부는 남이기 때문에 싸우지 말아야 한다고. 이런 저런 이유로 서로 다투고 티격태격 할 때도 있었다. 그런 다툼으로 인해 서로를 알아가는 부분도 있었지만 서로 생채기를 내기도 한다. 그렇다. 남이기 때문에 싸우지 말아야 한다는 저자의 말에 너무나도 동의가 된다. 그리고 부부는 가까운 것도 좋지만 그 가운데 거리를 유지할 필요도 있다. 혼자만의 시간도 존중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 책에서 잘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아이를 키우면서 어른이 된다고 이야기 하고 있는 부분에서도 너무나 동의가 되었다. 우리는 결혼 후 각자의 일이 너무나 바빠 자녀 계획은 꿈도 꾸지 못했다. 주로 나의 잦은 해외 출장으로 인해 얼굴 보기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녀를 양육하는 지금 생각해 보면, 자녀를 양육하면서 엄마 아빠로, 그리고 부부로 더 성장한 것은 사실인 듯 하다. 결혼을 하기 전에 읽으면 좋을 책이지만 결혼을 한 부부들도 이 책을 읽으며 스스로에대해 그리고 각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주는 책인 것 같다. 이혼율이 높은 요즈음, 결혼한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고 즐거운 결혼 생활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소망해 본다. 


#결혼을공부하라 #한근태 #클라우드나인 #좋은결혼을위한준비 #인생에서중요한결혼 #결혼 



본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제공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