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 공부법 - 세계 무대에서 잠재력을 발휘하는 상위 1% 공부력의 비밀
최하진 지음 / 스타라잇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어릴 때, 대학만 가면 되니 학창시절 공부 열심히 하라고 했던 분위기였다. 하지만 IMF를 통해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빠른 과학기술의 발전, 그리고 코로나 19로 인해 급격하게 진행된 디지털화는 우리 삶의 방식을 많이 바꾸어 놓았다. 그래서 더 이상 공부는 학창시절에만 하는, 한정된 기간에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다. 평생 학습해야 하며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위해 힘써야 하는 것 같다. 이 책은 공부법이라고 적혀있으나 영어로는 ‘HOW TO BE A GREAT PERSON’ 으로 적혀있다. 제목만 보면 의아할 수 있으나 책을 읽어보면 이해가 되는 내용이다. 


연구를 하면서 지도교수님께서 하신 말씀이 있다. 좋은 사람이 좋은 연구를 한다는 것이다. 이 말씀은 연구를 하는 내내 내 마음속에 깊이 자리하고 있었다. 무엇을 하든, 결국 사람인 것이다. 이 책은 그 ‘사람’에 대한 내용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적어 두었다. 자녀를 키우면서 자녀를 어떻게 키울지에 대한 고민의 연속 속에서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이 책은 자녀의 교육을 위한 내용이기도 하지만 나에게도 깊은 울림을 주었다. 인성, 그리고 세상을 바라보고 주위 사람들과 함께 하는 법, 감사하는 마음, 공부력을 키우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 등 하나도 빠트릴 것이 없지만, 나에게 와 닿았던 것은, 자녀들이 미래를 불안하게 보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희망으로 볼 수 있게 하라는 내용이다. 나는 계획을 세우기 좋아하며 그 계획을 이루어 나가는 것에서 기쁨을 느낄 때가 있다. 체계적인 성격탓일수도 있지만 불안도가 높아서 그럴수도 있다. 그래서일까. 난 불안한 미래를 위해 늘 무언가를 준비하고 계획하고 있었던 것 같다. 이런 나에게 관점을 바꾸어주는 한 문장. 그렇다. 미래는 불안할 수도 있지만, 희망찬 미래일 수 있다. 나에게, 그리고 내 자녀에게 불안한 미래가 아닌 희망찬 미래를 보여주고 싶다.


자녀가 멋있는 배를 만들기를 원한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 자녀들이 푸른 바다를 꿈꾸게 하면 된다. 이 책을 통해 깨달은 내용을 나와 그리고 내 자녀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아야겠다. 


#파인애플공부법 #최하진 #만방학교 #스타라잇 #공부력 #잠재력발휘하는공부력 


본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제공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