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 블랜차드 리더십 수업 - 1주일 1가지, 한 권으로 끝내는
켄 블랜차드.랜디 콘리 지음, 모윤희 옮김 / 서울경제신문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살면서 한 번은 리더가 된다. 이 책 표지에 적힌 말이다. 리더의 정의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렇다. 한 번은 리더가 된다. 하지만 리더가 되었을 때 리더십을 발휘하기엔 준비되지 않은 리더에게 발휘된 리더십은 없다. 예전 속해있던 조직에서 가장 많이 고민했던 부분인 것 같다. 좋은 사람인 것 같았으나 리더가 되었을 때 달라져 보이는 혹은 달라지는건 어떤 이유인지. 리더의 자리에서 사람이 달라진 것일 수도 있겠지만, 리더의 자리에서 그 사람의 모습을 더 잘 보여주게 된 것은 아닐까. 그래서 리더가 되어서 리더십을 고민할 것이 아니라 평소에 리더십에 대해서 고민하고 연습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 책은 1주일 1가지, 한권으로 끝내는 리더십 수업이라고 적혀있다. 그래서일까. 단순하지만 확실한 지혜 52가지가 책에 소개되어 있다. 크게 2개의 카테고리로 묶어 정리가 되어있다. 첫 번째는 서번트 리더십, 두 번째는 신뢰 형성하기, 책이 저자가 두 명인데, 한명이 한 장씩 맡아서 저술한 책이다. 내가 20대에도 들었던 서번트 리더십. 아직도 서번트 리더십은 세대를 넘어 소통하는데 유효하며 유용한 방식인 듯하다. 


리더십이나 자기계발 관련 책들의 경우 읽을 때는 수술 넘어가지만 지나고서 생각했을 때 생각나지 않거나 삶에 적용이 쉽지 않은 경우들이 있다. 이 책이 경우 한 번에 다 읽는 것이 아니라 한 주에 한 가지씩, 그리고 ‘아는 만큼 실행하기’를 통해 실천해 보면서 삶의 작은 변화를 시도해 갈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어서 좋다. 아직 52가지의 지혜를 모두 실천해 보지는 못했지만, 52가지 지혜를 모두 실천해 보았을 때, 삶에 작지만 확실한 변화가 생기기를 기대해 본다.   



#켄블랜차드 #켄블랜차드리더십수업 #랜디콘리 #서울경제신문 #소통에필수 #단순하지만확실한지혜5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