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회 트렌드 2023 - 정확한 조사 데이터에 근거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2023년 한국 교회 전망과 전략
지용근 외 지음 / 규장(규장문화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19 이후 우리의 삶은 단기간에 급속도로 변화되었다. 그 누구도 이러한 팬데믹이 발생할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며 그 팬데믹이 이렇게 오랜기간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하지 못했다. 그런데 그러한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친 것이 또 있으니 바로 한국교회의 방향(?)이 조금 달라졌다고 해야할까? 팬테믹으로 오프라인에 모이는 것이 힘들어지니 온라인 예배로 전환 되었다. 그 전까지 온라인 예배는 예배의 형태로 인정받기 어려웠다. 하지만 팬데믹 시대에 비대면으로 예배를 드려야 하니 온라인 예배로의 전환이 가능한 교회는 거의 다 온라인 예배로 전환을 한 것 같다. 이제는 대면예배가 가능해 졌다. 하지만 지난 몇 년간의 시간과 경험들 속에서 성도들의 반응 혹은 마음도 달라졌을 듯. 이 책은 코로나를 경험하면서 성도들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명하고 있다. 


크게 11개의 주제로 분류를 하고 설명을 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어디에 속해있는지, 그리고 지금 한국교회는 어떤 상황에 놓여있는지, 그리고 내가 속한 교회는 이 책에서 설명하는 범주에 속하는지, 그렇지 않은지 등등 여러 생각들을 하게 되었다. 


인상깊었던 내용 중 하나는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하는 요즘 젊은 세대들이 오히려 온라인의 삶 보다는 휴먼터치에 대한 갈망이 더 크다는 조사결과였다. 오히려 안정적인 가정이 있는 50대들이 온라인으로의 전환에 더 적응적이었으며 휴먼터치에 대한 갈망이 적었다. 난 그동안 반대로 생각했던 것 같다. 아날로그가 더 익숙한 세대들이 휴먼터치를 더 갈망할 것이며, 디지털이 삶인 것 같은 젊은 세대들은 오히려 디지털화된 삶에 더 적응적일 줄 알았으나 조사결과는 반대였던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온라인 예배에 익숙해진 내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과 함께 앞으로 한국교회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생각이 많아졌다. 신앙안에서 우리의 삶은 어떠한 적응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그러면서도 본질은 놓치지 않는 삶을 살아가야할지 여러 가지 생각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책이다. 


#한국교회트렌드2023 #한국교회 #규장 #지용근 #김영수 #조성실 #정재영 #손의성 #전병철 #이기룡 #백광훈 #유미호 #김신권 #목회데이터연구소 #희망친구기아대책 #플로팅크리스천 #하이브리드처치 #SBNR #격차교회서바이벌목회 #몰라큘라이프 #올라인교육 #기후교회 #액티브시니어 #미국교회트렌드 #퍼블릭처치 #쫒아가면도망가는세대M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